150~250원… 인상폭 제각각 CJ vs 한진 vs 롯데, 상대물량 빼돌리기 경쟁백마진에 리베이트도 등장… "조정 취지 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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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배DB ⓒ 뉴데일리경제
    최근 일제히 운임을 인상한 택배업계에 엉뚱한 부작용이 일고 있다.

    배송기사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택배비 조정 취지가 무색하게 일선 현장에서는 경쟁사 물량 빼내기가 횡행한다.

    업체별로 인상 금액이 다르다 보니 화주들을 상대로 한 과당경쟁이 빚어지고 있다. 

    택배운임 인상은 이달 초 본격화됐다. 첫 시작은 지난 15일 롯데택배(롯데글로벌로지스)였다. 롯데택배는 1750원 가량인 소형택배 평균 운임을 1900원으로 올렸다. 

    뒤이어 CJ대한통운도 인상 계획을 발표했다. CJ는 다음달부터 1600원이던 소형택배 요금을 1850원으로 올린다. 한진택배는 인상을 공식화하지 않았지만 건당 1800원 미만의 저단가 화주와는 재계약을 미루며 사실상 동참하는 모양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일부 지역에서는 경쟁사와 계약 종료를 앞둔 대형화주를 타깃으로 집중 공세를 펴고 있다.

    화주가 A택배사와 계약만료를 앞둘 경우, B사가 건당 100원~200원 낮은 가격으로 계약을 유치하는 방식이다. 통상 업계에서는 월 발송량 1만건 이상의 쇼핑몰 등 기업고객을 대형화주로 친다.

    이 과정에서 물량을 뺏기지 않으려는 A사가 다시 화주에게 백마진 등의 리베이트를 제안하는 경우도 있다. 백마진은 온라인 쇼핑몰 등 유통업자가 택배비에서 챙기는 부가수익이다. 

    통상 택배사는 상자 당 1700~2000원 대로 화주와 계약한다. 소비자는 건당 평균 2500~3000원 가량을 지불한다. 무료배송 제품의 경우에도 비슷한 수준의 배송비가 물품 가격에 더해진다. 이 경우 유통업자는 1000원 안팎을 포장, 창고임대료 등 물류 처리비로 가져간다.

    백마진은 오랜 업계 관행이다. 배송기사 과로 방지 대책을 논의 중인 최근에는 바로잡아야할 업계 실태 중 하나로 꼽힌다. 업계는 시장 정화를 위한 운임인상이 오히려 백마진 등의 부작용을 낳고 있다고 지적한다.

    현재 국토교통부 등 정부도 업계의 택배비 인상에는 동의하는 분위기다. 현실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택배 운임이 열악한 근무환경 원인 중 하나라는 시각에서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택배 평균 단가가 1998년 3789원에서 2018년 2229원으로 약 41% 낮아졌다고 집계했다.

    배송기사 과로 방지 대책을 논의하는 ‘과로사 방지 위원회’에는 국토부, 공정위 등 유관 부처도 참여 중이다. 국토부는 택배 적정 운임, 수수료율 산정을 위한 용역에도 착수했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 질서 확립과 배송기사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한 배송비 인상이 벌써부터 부작용을 낳고 있어 우려된다. 문제를 해결하려다 오히려 크게 키운 꼴”이라며 “업체간 자정 노력은 물론, 국토부와 공정위 등 정부 기관의 감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