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최초…전기요금 조회, 고장신고, 이사요금 정산 등
  • ▲ 전남 나주혁신도시 한국전력 본사 ⓒ뉴데일리 DB
    ▲ 전남 나주혁신도시 한국전력 본사 ⓒ뉴데일리 DB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이 공공기관 처음으로 전기요금 조회 등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AI 음성인식을 통한 고객안내서비스’를 오픈했다.

    6일 한전에 따르면 빅스비(Bixby)가 탑재된 갤럭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전기요금 확인시 한전 홈페이지에 접속해 요금내역을 따로 찾지 않아도 빅스비를 통해 ”한전에서 전기요금 알려줘“ 등 정보를 물어보면 음성으로 내용을 안내 받을수 있다.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는 ▲고객정보 및 전기요금 조회 ▲신용카드 납부 ▲이사요금 정산·납부 ▲명의변경 신청 및  전기고장신고 ▲고객센터 연결 ▲가까운 사업소 안내 등이다.

    단 고객번호 및 전기요금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업무 이용은 한전 사이버지점의 로그인 절차가 필요하다고 한전은 전했다.

    한전은 고객이 AI 서비스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바일기기를 통해 음성으로 전력정보를 조회하거나 직접 민원신청을 할수 있게 됨으로써 사업소 방문이나 고객센터 전화연결 등 고객불편사항이 줄어들 것이라 밝혔다.

    한전 관계자는 “앞으로 고객의 비대면 업무환경 요구 증대에 따른 고객접점 업무의 모바일 전환 및 디지털 창구구현을 위해 음성 AI를 활용한 다양한 전력서비스를 선보이겠다”며 “한전사이버지점에 음성인식 안내서비스 전용게시판을 운영해 고객의 개선 요청사항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