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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신저 피싱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톡을 통한 피해가 81.1%로 집중됐다.

    7일 국회 정무위원회 강민국 의원의 금융감독원에 자료요청을 통해 받은 '메신저 피싱 피해 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2020년까지 피해 건수는 2만6834건, 피해금액은 93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8년 9607건(216억원), 2019년 8306건(342억원), 2020년 8921건(373억원)으로 피해금액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올해 상반기 발생한 메신저 피싱 피해는 1만1278건에 피해금액은 466억원에 이른다. 이미 전년 피해 규모를 넘어섰다.

    주목할 부분은 메신저 피싱 사건의 절대적 대다수가 카카오톡을 통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3년간 카카오톡을 통해 발생한 메신저 피싱 건수는 2만1768건으로 전체 피해건수 대비 81.1%에 달하고 있다. 피해 금액 역시 719억원으로 전체 피해금액 대비 77.2%이다.
     
    더 큰 문제는 금융당국이 ‘금융회사 사칭 불법문자 방지 대책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은행 광고 메시지를 한시적으로 카카오 알림톡으로 일원화하는 방안이다.
     
    강민국 의원은 “메신저 피싱 피해사례 대부분이 카카오톡을 통해 발생하고 있는 현실에서 은행권 전체 메시지 알림톡 일원화로 정부가 카카오 알림톡을 신뢰한다고 홍보할 경우, 스팸 사기조직의 표적이 되어 피싱 사기가 증가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이어 “금융당국은 메신저 피싱 피해 현황도 무시한 채, 특정 업체만을 위한 금융사 사칭 불법문자 방지대책인 은행권 메시지의 카카오 알림톡 일원화 방안을 재검토해야 한다”며 “실질적으로 메신저 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은보 금감원장은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없었다고 인정했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메신저를 통한 피싱이 증가하고 있어 유의사항 등을 배포하고 있다”며 “아직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기관과 협의해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