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증 중량충격음 39데시벨 기록…1등급 수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의뢰 층간소음 성능확인
  • ▲ 층간소음 테스트 현장사진. ⓒ 현대건설
    ▲ 층간소음 테스트 현장사진. ⓒ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바닥구조 상향을 통해 1등급 수준의 층간소음차단 기술력을 확보했다.

    현대건설은 국가공인시험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의뢰해 뱅머신(타이어가 부착된 층간소음 측정장비) 중량충격음 차단 1등급 수준인 39데시벨(dB) 성능을 공식 확인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이번에 개선된 바닥구조시스템은 'H사일런트홈시스템Ⅰ'에 소개했던 고성능 완충재에 특화소재를 추가 적용함으로써 충격 고유 진동수를 제어한 게 특징이다.

    이 시스템에 적용된 소재는 '진동억제(Silent Base)'와 '충격제어(Silent Plate)'로 구분돼 사람이 걷거나 뛸 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소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부터 층간소음 차단성능을 높이기 위해 소음·진동·품질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술연구 조직을 발족해 층간소음 기술외에도 입주자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원격교육 등 집안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면서 아파트 층간소음 저감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며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뛸 수 있는 아파트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입주자들의 층간소음 만족도 향상을 위해 연구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