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 '배민1' 수수료 체계 개편4월5일부터 배달거리 산정 기준 변경배달기사 수요·공급 불균형, 배달비 인플레 초래
-
2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수수료 체계를 변경한 쿠팡이츠에 이어 배달의민족도 수수료 개편에 나선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오는 22일 단건배달 서비스 '배민1' 수수료를 개편한다.
이번 개편된 수수료는 ▲중개 이용료 6.8%, 배달비 6000원(기본형) ▲중개 이용료 15%, 주문 금액별 배달비 900~2900원(배달비 절약형) ▲중개 이용료·배달비 통합 27%(통합형) 등 3가지 요금 체계로 구성됐다.
새 요금제는 서울·경기·인천 지역에서 먼저 적용된 뒤, 추후 전국으로 확대된다.
배민 측은 "기존에 가입한 중개이용료는 12%였지만 업계 최저 수준인 6.8%로 인하한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자영업자는 현재까지 프로모션 금액으로 이용해왔던 터라 체감으론 요금 인상으로 느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배민은 이어 지난해 말 민주노총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지부와 협상한 배달료 산정 기준 변경도 오는 4월부터 적용한다.
기존의 배달 거리 산정 기준은 '직선거리'였으나 이번 개편으로 '내비게이션 실거리' 기준으로 바뀐다. 경기도 및 지방 광역시 테스트를 시작으로 4월 12일 전국에 도입한다.
자영업계는 결국 배달비 상승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한 자영업자는 "쿠팡이츠 수수료 개편 이후 자체적으로 감당하기엔 부담이 커지면서 배달비를 3900원으로 책정했더니 기존 주문의 15%, 20% 정도로 주문이 대폭 감소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자영업자는 "최근 기름값이 많이 올라서인지 차로 배달하는 라이더가 많이 줄어든 것 같다"며 "배달원 감소는 곧 배달비 인상이나 다름없다"고 우려했다.
업계는 근본적 문제인 배달기사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요와 공급 간 불균형 심화로 플랫폼, 자영업자, 소비자 모두 배달비 인플레이션을 벗어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