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줄이자’ 공감…다회용 컵 빠르게 정착19개 매장에서 총 44만 5000개 일회용 컵 절감“국민참여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
  • SK텔레콤이 서울시, 행복커넥트 등과 함께 서울시내 커피 매장에서 시범 운영 중인 다회용 컵 반납률이 시행 4달만에 80%에 육박했다.

    24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서울시와 함께 지난해 11월 6일부터 올해 3월 20일까지 서울시내에서 다회용 컵 시범사업에 들어갔다. 그 결과 총 44만 5000개의 다회용 컵이 이용됐으며, 컵 반납률은 1월 말 79%를 기록한 뒤 꾸준하게 70% 후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다회용 컵 반납률은 보증금을 내고 대여한 다회용 컵을 반납한 비율로, 환경 보호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 평가된다. 독일의 친환경 도시 프라이부르크에서는 시 전체 카페의 70%가 일회용컵 보증금 서비스 ‘프라이부르크 컵’에 동참, 반납율은 약 85% 수준이다. 이 사례를 벤치마킹해 전국적인 ‘리컵’ 서비스가 출시돼 독일내 40개 이상의 도시에 7500개 파트너사가 다회용컵을 이용하고 있다.

    다회용 컵 이용은 매장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이 보증금 1000원을 내고 다회용 컵에 음료를 받아 매장 안팎에서 이용한 뒤 무인 다회용 컵 반납기를 통해 보증금을 환불받는 시스템이다. 다회용 컵은 서비스 운영업체의 전문 세척을 거쳐 재사용된다.

    서울시 다회용 컵 반납률은 시범사업 시행 초기인 지난해 11월 초에는 46.9%였으나, 올해 들어서는 꾸준히 70% 후반대를 유지하면서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월 마지막 주에는 79.5%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 다회용 컵 시범사업에는 스타벅스와 달콤커피 등 19개 매장이 참여했다. 반납기는 16대를 설치해 총 44만 5천개의 일회용 컵을 절감했다. 다회용 컵은 70회 이용하면 소나무 한 그루가 흡수하는 연간 이산화탄소량 만큼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다회용 컵 이용은 친환경 기여 외에도 세척 인력 일자리가 창출되는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발생한다.

    SK텔레콤은 비전(Vision) AI 기술을 적용해 무인 반납기가 다회용 컵을 정확하게 구분∙반납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환경보호서비스 앱인 ‘해피해빗 App.’ 등을 핵심 인프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줄이자’는 공감대 속에 다회용 컵의 생산 및 제공∙회수∙재활용을 위해 ‘해빗에코얼라이언스’를 운영중에 있다.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환경부, 서울시, 스타벅스코리아, 달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KB금융그룹, 태광그룹, 제주특별자치도 및 주한스웨덴대사관, 교보생명, GS칼텍스 등 총 51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사업 지역 확대, 반납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반납률을 지속적으로 높여 국민참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