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ETF 시장 신규 진입
  • ▲ ⓒ한국거래소
    ▲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오는 29일 테마형 상장지수펀드(ETF) 2종목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거래소에 따르면 신규 상장 종목은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iSelect우주항공&UAM'과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의 'VITA MZ소비액티브' 펀드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은 이번에 ETF 시장에 신규 진입한다. 이로써 ETF 발행사는 20개사로 증가한다. 상장일 기준 ETF 상장종목수 총 551종목이다.

    ARIRANG iSelect우주항공&UAM 펀드는 우주항공 및 도심항공교통 관련 사업 노출도를 고려해 해당 산업과 연관되는 키워드를 선정한다. 산업 연관성 우선순위, 검색 대상의 우선순위, 검색 건 수 등을 활용해 선정한 기업으로 구성된 기초지수 성과를 추종한다.

    VITA MZ소비액티브 펀드는 국내 상장 종목 중 FICS 기준 7개 섹터(내구소비재·의류, 소비자서비스, 미디어, 유통, 음식료, 생활용품,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종목을 대상으로 키워드 스코어링 방식을 적용한다. MZ세대 소비와 관련성이 높은 50종목을 선정한다.

    거래소는 “각각 우주항공&UAM과 MZ세대 소비트렌드에 집중하는 국내 첫 ETF”라며 “시장 다양성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