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해외 200호점… 몽골 출점 확대100호점 달성에 26개월, 200호점까지 18개월 걸려한국형 편의점 모델 통해 차별화 상품 및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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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의 편의점 CU가 몽골 진출 약 4년 만에 200호점을 달성하며 해외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점포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유통 기업이 해외에서 200호점을 개점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건준 BGF리테일 대표는 지난 20일 몽골 CU 200호점 오픈식에 참석해 직접 현지의 사업 현황을 살피고 몽골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그룹의 간호약 아딜비시 회장, 센트럴 익스프레스의 간볼드 친저릭 대표와 향후 사업 전략 및 비전을 공유했다고 21일 밝혔다.이번에 오픈한 200호점은 도심에서 약 12km 떨어진 몽골 보양트 오카 국제공항 인근 주택가에 위치한 ‘CU보양트오카점’이다. 이는 울란바토르 외곽 지역에 개점한 첫 번째 사례로, 이를 시작으로 앞으로 출점 지역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CU가 몽골에 첫 진출한 2018년부터 100호점을 개점하기까지 약 26개월이 소요됐으나 200호점까지는 약 18개월이 걸렸다. 이는 한 달에 약 5.6개씩 점포를 오픈한 것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꾸준한 사업 실적을 보였다는 평가다.몽골 CU는 최근 미국계 편의점인 서클K의 현지 점포까지 인수했다. 서클K는 CU보다 약 2개월 앞서 몽골 시장에 진출했지만 CU와의 경쟁에서 밀려나며 지난달 최종 사업 철수를 결정하고 현지 점포들을 센트럴 익스프레스에 매각했다.이로써 CU는 몽골 편의점 업계에서 점포 수 기준 7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게 됐으며 현지에서 ‘편의점=CU’라는 고유 명사로 불릴 정도다. 하루 평균 객수는 한국의 약 3배인 1000명 규모다.이처럼 CU가 몽골에서 짧은 기간에 점포를 크게 확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차별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몽골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었기 때문이다.CU는 앞으로도 몽골 사업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CU가 그동안 쌓은 IT 노하우를 집약해 개발한 ‘BGF 글로벌 IT시스템’을 오는 9월 현지에 도입할 계획이다.해당 시스템이 적용되면 현지 CU 점포와 물류센터, 가맹본부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해 효율적인 관리와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해짐으로써 사업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건준 BGF리테일 대표는 “몽골 CU 200호점 오픈은 해외 무대에서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승리해 대한민국 CU가 글로벌 스탠다드로 올라 설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며 “지난 30여 년간 국내외에서 쌓은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