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건조 일정 차질시 지연배상금 등 손해 불가피 사측 “파업 아닌 경쟁력 강화에 힘 모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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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결국 파업한다. 조선업이 모처럼 활력을 찾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으로 찬물을 끼얹는 상황이다.  

    2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전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27일 모든 조합원 7시간 파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28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는 전면파업(8시간)에 돌입한다.  파업 참여 조합원은 8000여명이다. 

    노사는 지난해 8월30일 시작해 해를 넘도록 임단협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8월 임금협상 상견례 이후 잠정합의안 도출에 난항을 겪다 지난달 15일 극적으로 합의했다. 당시 합의안에는 ▲기본급 7만3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148% ▲격려금 250만원 ▲복지 포인트 30만원 지급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하지만 잠정합의안은 지난달 22일 실시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66.8%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후 노사는 부결 이유를 서로의 탓으로 돌리며 추가 교섭에 별다른 진전을 내지 못했다.

    노조는 지난해 11월 전체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에서 쟁의행위 가결,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결정 등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파업이 가능한 상태다. 

    현대중공업 측은 노조의 파업 소식이 알려진 현재까지 파업을 막기 위한 추가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병조 현대중공업 노조 정책실장은 “이번 파업은 회사의 일방적인 교섭 거부로 인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조선업계에 부는 순풍을 노조원들도 함께 타고 가면 좋은데 안타까운 심정이다”라고 말했다. 

    조선업은 인도 시점을 맞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생산관리의 역할이 크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수주 흐름으로 현대중공업은 2~3년치 일감을 확보해 둔 상태다. 현대중공업은 올해에만 80척을 수주하며 연간 목표의 47%를 달성했다. 여기에 카타르 LNG 프로젝트가 본격화하면서 이달 말에서 5월초 대규모 LNG선 발주가 유력하다.

    이런 상황에서 파업으로 인해 선박 건조 작업이 늦어진다면 지연 배상금과 금융 손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특히 올해 현대중공업에 강성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파업이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병천 노조 위원장은 2019년 물적분할 임시 주주총회장 점거 등을 이끈 인물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금은 파업이 아니라 노사가 조선 경쟁력 강화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