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시장 리스크 점검"국내 금융권 외화 유동성 안정적인 수준 유지"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뉴데일리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뉴데일리
    "유사시를 대비해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외화채권을 활용해 해외에서 외화(달러)를 조달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28일 이복현 원장 주재로 금융시장 리스크점검회의를 열어 FOMC 전후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평가하고 이같은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앞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8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한번에 0.75%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외국인 자본유출, 물가 급등,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원장은 "대내외 여건 악화에도 국내 금융권의 외화유동성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유사시를 대비한 조달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달 방식은 국내은행이 국내 보험사로부터 외국국채를 차입한 후 해외시장에서 이를 담보로 환매조건부(RP)매도를 통해 외화자금을 조달해 국내에 외화유동성을 공급하는 내용이다.

    현재 국내의 주요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미국 국채와 국제기구 채권 등의 규모는 344억6000만달러로 지난해 국내은행이 외화채권 발행과 중장기차입을 통해 조달한 외화자금의 129.5% 수준이다.

    금감원은 이 같은 외화유동성 확보 방식이 국내 은행과 보험사 모두 수익창출이 가능히며 금융사의 자발적 거래를 통한 외환 수급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보험사는 외국국채 대여 수수료를 수취하고, 국내 은행은 RP매도로 조달한 외화자금을 외화자금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로 대여가 가능하다. 

    금감원은 또 향후 금융시장의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비은행 대형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원화 유동성 관리실태를 밀착 점검할 계획이다.

    이 원장은 “금융안정을 위한 조치들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필요 시 금융위‧기재부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적시성 있는 감독 대응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