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률 0.48%p 증가전문가 "기대보다 적어, 위험조정계수 수정 안 해"은행들 "선제적 대비, 잘 관리할 수 있을 것"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4대금융지주가 올해 상반기 대출 부실에 대비해 쌓은 충당금이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상승과 오는 9월 코로나 금융지원 종료로 인한 대출 부실 등 건전성 악화를 대비한 조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충당금 적립 비율이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금융지주들의 위기 대응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는 눈치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금융(KB‧신한‧하나‧우리)의 올해 상반기 충당금 전입액(신용손실충당금)은 총 1조9842억원에 달한다. 각 지주사별로 전년동기 대비 47%~140% 더 쌓았다. 

    신한금융이 6018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우리금융 4970억원, KB금융 4632억원, 하나금융은 4222억원이다.

    4대 금융은 올해 2분기에만 8006억원을 추가로 쌓았다. 

    4대금융은 자체적인 스트레스테스트를 거쳐 보수적으로 충당금을 쌓았고, 오는 9월 말 소상공인, 자영업자 금융지원 조치가 종료된다고 해도 선제적으로 충당금을 적립해둔 만큼, 건전성을 잘 관리할 수 있을 것이란 자신감을 내비쳤다. 

    넉넉히 충당금을 쌓았다는 4대금융의 주장과 달리 시장에서는 금융지주의 위기대응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금리의 급격한 인상에 따른 일부 대출자의 급격한 채무불이행 위험증가와 자금시장 경색 등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핵심이다. 

    서영수 키움증권 이사는 “4대 금융지주의 추가 충당금 적립률은 2분기 0.48%포인트 증가에 그쳤는데 이는 금융환경 변화에 맞춰 위험조정 계수를 수정하지 않았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금리를 대출금리 상승에 맞추고, 경매가격 하락과 분양률 하락 등을 적용해 위험 조정 계수를 수정했다면 충당금은 더 큰 폭으로 늘었을 것”이라며 “금융지주 경영진은 금융시장에 대한 인식과 위기 대응 능력을 분명히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 ▲ ⓒ키움증권
    ▲ ⓒ키움증권
    키움증권에 따르면 현재 금리 추세대로라면 기존대출자의 평균 대출금리는 올해 하반기 말쯤 4%에 근접해 평균 50% 이상의 이자 부담 증가가 예상된다. 

    국내 대출의 80%가 변동금리대출인데다 원리금이 아닌 이자상환대출이 대다수인점을 고려하면 채무불이행 급증은 피할 수 없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향후 채무불이행이 우려되는 대출자는 신용대출과 전세자금대출 등을 이용해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한 이들과 수익형부동산에 투자한 5060세대의 과다채무자”라고 내다봤다. 

    이어 “지금까지 수면 아래로 억눌려온 부실대출 등 추가 악재가 한꺼번에 터질 수 있고, 유동성과 부채문제가 결합된 상황”이라며 “이같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감안한 더 적극적인 충당금 적립과 자본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