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월 누계수주도 세계 1위…LNG선 발주 호황 영향
  • ▲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한국조선해양
    ▲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한국조선해양
    한국 조선업계가 지난달 중국을 제치고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CGT(표준선 환산톤수·70척) 중 한국은 116만CGT(19척)를 수주하며 5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의 수주량은 62만CGT(35척·30%)에 그쳤다.

    이로써 한국은 중국을 3개월 연속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올해 1∼7월 누계 수주량도 한국은 1113만CGT(204척·47%)를 기록해 1007만CGT(383척·42%)의 중국을 앞섰다.

    한국 조선사가 독보적 경쟁력을 가진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카타르 프로젝트에 힘입어 대량 발주되면서 한국의 수주량을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1∼7월 발주된 14만m³ 이상 LNG 운반선은 103척으로, 클락슨리서치가 LNG운반선 발주 데이터를 집계한 2000년 이래 최대다.

    수주 호조로 한국의 수주잔량도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째 증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 증가한 3586만CGT(717척)를 나타냈다.

    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1.57포인트를 기록해 2020년 12월 이후 20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17만4000m³이상 LNG 운반선은 2억3100만 달러에서 2억3600만 달러로 전달 대비 선가가 2.1% 올랐다.

    초대형 유조선은 1억1750만 달러에서 1억1900만 달러로, 벌크선은 6400만 달러에서 6450만 달러로 가격이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