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위원회 개최…'3대 수소경제 성장전략 발표' 2030년 수소車 3만대↑·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 보급 47조 경제효과·9.8만명 고용창출·온실가스 2800만톤 감축 기대
  • ▲ 지난 2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수소의 날' 행사 모습. ⓒ연합뉴스
    ▲ 지난 2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수소의 날' 행사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대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를 보급하고 2036년까지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현재 2.3%에서 7.1%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2030년 47조원에 경제적 파급효과와 9만8000명의 고용창출이 이뤄지고 온실가스 2800만톤을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해 '국정과제 달성을 위한 3대 수소경제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그동안 수소 정책은 수소승용차, 발전용 연료전지 등 일부 활용 분야로 국한돼 선진국과 산업경쟁력 격차가 발생하고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부는 ▲규모·범위의 성장(Scale-Up) ▲인프라·제도의 성장 ▲산업·기술의 성장(Level Up) 이라는 3대 성장(3UP)전략을 내놨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송·발전·산업 부문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해 2030년 수소상용차 3만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 보급, 2036년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7.1%로 높일 계획이다. 

    수소버스·트럭의 구매보조금을 기존 1억5000만~2억원에서 최대 2억6000만원까지 확대해 올해 보급실적인 수소버스 340대 트럭·청소차 10대를 대폭 늘려 내년에는 버스 700대, 트럭·청소차 220대로 확대한다.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 및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연장 등을 추진한다. 

    내년 상반기부터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개설하고, 전력수급기본계획,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등을 고려해 연도별로 수소발전량을 입찰한다. 수소사업법을 제정해 수소 유통단계별 사업자를 정의하고, 수송·발전 등 분야별 수급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오는 2024년까지 한국형 청정수소 인증제를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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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부
    아울러 정부는 2030년까지 글로벌 수소산업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비전 하에 ▲선진국 수준의 핵심 기반기술 확보 ▲글로벌 1위 품목 10개 달성 ▲수소전문기업 600개 육성을 3대 목표로 세우고 4대 전략을 추진한다. 

    4대 전략은 ▲선진국 수준의 핵심 기반기술 확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민간투자 촉진을 위한 규제완화 ▲해외진출 유망분야 수출산업화 등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전문기업을 600개 육성하는 한편, 버스·트럭·트램·선박 등으로 수소 모빌리티를 확산하고, 군용트럭·장갑차 등 K-방산과도 연계하겠단 계획이다. 

    이밖에 세계 1등 수소 산업 육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는 민·관이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 국산화가 시급한 기술 분야를 우선 개발할 수 있도록 '수소기술 미래전략'도 수립했다. 세부내용은 ▲청정수소 생산기술 국산화 ▲수소 공급을 위한 저장‧운송 기술 고도화 ▲수소 활용 기술 초격차 확보 등이다. 

    정부는 현재 60%에 불과한 수전해 기술 국산화율을 2030년 100%까지 높이고, 도전적인 차세대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해 민간 기업이 지는 기술개발 불확실성의 부담을 정부가 나눠지겠단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