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률은 올해와 비슷… 취업자 증가폭은 12.5% 불과 전망"취약계층 일자리사업 조기 시행… 노동시장 근본개혁 박차"
  • ▲ 채용공고 게시대.ⓒ연합뉴스
    ▲ 채용공고 게시대.ⓒ연합뉴스
    내년 고용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부가 '범부처 일자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일자리TF 첫 회의를 열고, 내년 고용상황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노동부와 기재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참석했다.

    전날 정부가 발표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내년 고용률은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됐다. 15세 이상 고용률은 62.0%로 올해(62.1%)보다 조금 낮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비교기준인 15~64세 고용률은 68.7%로, 올해(68.5%)보다 조금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업률은 3.2%로 올해(3.0%)보다 다소 오를 전망이다.

    그러나 내년 취업자 수 증가 폭은 10만명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올해 증가폭(80만명)의 12.5%에 불과한 수준이다. 경기침체 우려와 기업의 투자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방역일자리 감소에 올해 고용 호조에 따른 기저효과까지 겹치면서 고용지표가 곤두박질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는 매달 일자리TF를 열어 고용 상황과 부처별 일자리사업 추진 현황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민간 주도로 고용시장을 회복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확충하고, 일자리 미스매치(부조화)가 없도록 고용서비스를 밀착 지원할 생각이다. 청년과 여성, 고령자의 고용률도 높여나가는 한편 취약계층 소득 안정을 위해 연초 정부 일자리사업 조기 시행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근본적인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등 노동 구조개혁을 가속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