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20대 전용 브랜드 ‘유쓰’ 론칭KT, 경기도 지역서 031 국번으로 ‘랑톡’ 서비스 제공네오위즈, ‘P의 거짓’ 트레일러 영상 공개… 8월 정식출시
  • ▲ ⓒSKT
    ▲ ⓒSKT
    ◆ SKT, 화재·가스누출 감시하는 'AI로봇키트' 선봬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비전(Vision) AI 기술로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AI로 영상을 실시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AI로봇키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로봇에 부착하는 키트 형태의 제품 출시는 업계 처음이며 컴퓨터, 전후방 카메라, 5G모뎀, 스피커·마이크 등으로 구성된 직사각형 박스 형태로 제작됐다. AI로봇키트는 전후방 카메라의 영상을 고화질로 전송해 AI영상분석에 따른 로봇의 임무 수행과 원격 제어를 지원한다.

    현재 시판중인 보행로봇 개발사들은 대부분 로봇의 원활한 움직임과 같은 하드웨어 개선에 집중하고 있고,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가 어려워 확산이 더딘 상황이다.

    실제로 한 발전회사에서 가스유출을 24시간 감지하기 위해 로봇 도입을 검토했으나 로봇만 구매할 경우 원격제어가 불가능하고 가스감지 센서와의 연동이나 영상 모니터링도 되지 않아 별도의 솔루션을 개발할 때까지 구매가 상당 기간 지연된 바 있다.

    SK텔레콤이 출시한 AI로봇키트의 장점으로는 우선 소형 키트 제품으로 기존 로봇에 장착해 관리자가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의 Full HD급 고화질 AI영상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봇과의 연동기능은 가성비 제품으로 인기가 높아 국내에 많이 판매된 유니트리(Unitree) 로봇에 우선 적용했으며 그 외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를 제공하는 타사 로봇들도 고객사 요청에 따라 연동할 계획이다.

    또한 세계적인 유명 로봇 패키지 대비 5분의 1 수준으로 가성비가 높다. 해외 유명 제품의 경우 고가의 로봇에 관제기능이 포함된 S·W까지 구매시 2억 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SK텔레콤이 판매하는 4족 보행 로봇 전문업체인 유니트리의 GO 1 EDU 제품과 AI로봇키트 패키지는 약 4000만 원 이내에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기존 보행로봇을 화재 예방, 유해가스 감지, 실내공간 3D 측정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AI로봇키트에 최적화된 고성능 유해가스감지기, 열화상 카메라, 실내공간 3차원 정밀 측정(3D Mapping) 프로그램을 갖춰 고객은 필요한 기능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재난 발생시 드론과 로봇의 협업이 중요한데 AI로봇키트 시스템은 하나의 영상관제 시스템에서 드론과 로봇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수의 로봇도 동시에 제어 가능해 신속한 대응에 매우 효과적이다.

    AI로봇키트 영상관제 시스템은 AI로봇키트를 부착한 보행로봇, 관제 서버 및 AI영상관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화재가 의심되는 현장에 AI로봇키트를 장착한 보행로봇을 원격 조정해 보내고 내장된 전후방 카메라로 촬영한 고화질(Full HD)의 영상을 무선통신망(5G·LTE)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제센터 내에 있는 관제 서버(T live studio)로 보낸다.

    서버와 광케이블로 연결된 AI영상관제 시스템(T live GCS)에 전달된 영상은 관제센터 내에 있는 AI영상분석 시스템에서 로봇 제어 화면과 다수 로봇들과 드론, 바디캠 등에서 촬영한 최대 16개 채널의 고화질 영상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AI로봇키트와 유니트리 로봇 패키지를 오는 23일부터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드론쇼 코리아 2023’에서 첫 공개할 계획이다.

    국내 4족 보행로봇 시장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24시간 활용이 가능해 도입을 희망하는 곳은 많지만 고가의 가격에 비해 활용처가 많지 않아 일부 대기업, 대학교 및 공공연구기관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AI로봇키트 출시로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 매년 2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모션과 경쟁력 있는 가격 정책을 통해 로봇키트 보급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부터 AI 기반의 로봇 관련 사업을 본격 추진 중이다. 커피로봇 뿐만 아니라 물류 분야에서도 이적재 로봇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국내 대형 카페 운영사와 프랜차이즈형 로봇상품을 기획하는 등 다양한 사업 협력을 통해 향후 5년내에 국내 커피로봇 시장에서 선두 업체로 올라 선다는 계획이다.

    최낙훈 SK텔레콤 Industry AIX CO 담당(산업AI담당)은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지만 로봇제조사는 대응하기 어려운 AI기반의 응용 솔루션과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SK텔레콤 로봇사업의 지향점”이라며 “개인은 물론 기업 고객들의 편의와 생산성을 높여주고 즐거운 경험까지 할 수 있는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LGU+, 20대 전용 브랜드 ‘유쓰’ 론칭

    LG유플러스는 20대 고객을 위한 브랜드 ‘유쓰(Uth)’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유쓰는 일상의 새로운 경험을 통해 젊음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만든 20대 전용 브랜드다. LG유플러스는 유쓰를 통해 새롭고 놀라운 경험과 진정성 있는 고객 케어를 제공해 핵심 타깃인 20대 젠지(Gen Z) 고객의 호응을 얻고자 전용 브랜드를 마련했다.

    이에 앞서 LG유플러스는 20대 고객에 딱 맞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20대를 가장 잘 알고 오랫동안 연구해온 마케팅·콘텐츠 전문기업 ‘대학내일’과 함께 브랜드를 개발했다. 대학내일을 중심으로 MZ세대 전문 미디어 ‘캐릿’과 유플러스 대학생 서포터즈 ‘유대감’ 등 200여명이 함께 타겟을 분석했으며 ▲#셀프디깅 ▲#찍먹파 ▲#A+B+C블랜딩 ▲#리뷰세대 ▲#선한영향력 등을 20대의 핵심 키워드로 도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네이밍, 로고 디자인, 혜택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하며 대학생을 중심으로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유쓰(Uth)가 탄생했다.

    LG유플러스는 20대 가운데에서도 매일 나를 찾아 다양한 경험에 도전하는 ‘미파인더(MeFinder)’ 고객이 유쓰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유쓰를 통해 20대 고객이 친구, 지인과 함께 놀이문화를 즐기며 나를 찾아갈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고객경험 혁신에 나설 계획이다.

    유쓰 고객에게는 ▲다이렉트 요금제 결합할인 등 20대 전용 통신서비스 이용 혜택 ▲취향을 저격하는 구독서비스 유독 큐레이션과 할인 ▲20대 선호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매월 20일마다 ▲유쓰 고객만을 위한 찾아가는 캠퍼스 행사 ▲여행·취업·ESG 관련 페스티벌 ▲프라이빗 파티 등 새로운 경험이 제공된다.

    만 19~29세 고객이 20일 출시한 5G 온라인 전용 요금제(2종) '5G 다이렉트 플러스 59(월 5만 9000원', '5G 다이렉트 플러스 69(월 6만 9000원)' 중 하나에 연말까지 가입하고 4인 결합시 회선당 최대 1만 4000원씩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오는 4월 말까지 가입하는 고객은 2회선만 결합해도 4회선 결합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전화보다 채팅에 익숙하고 짧은 대기시간을 선호하는 20대 특성에 맞춰 전용 채팅상담소를 운영해 20대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고객케어에 앞장설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영브랜드 유쓰의 론칭에 맞춰 20대 고객 선호 브랜드 체험 혜택을 마련했다. 먼저 U+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20대 고객에게 전국 ‘시현하다 FRAME’ 포토부스에서 사용가능한 1회 무료촬영권, MZ세대 패션 쇼핑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1위 ‘에이블리’에서 구매 금액 조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할인권을 제공한다(택1). LG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에서 오는 24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또한 20대가 좋아하는 웹소설과 웹툰을 무제한으로 즐기는 블라이스 셀렉트 구독서비스를 월 100원에 누릴 수 있는 ‘유독’ 100원딜 혜택도 제공된다.

    이와 함께 서울 강남대로 MZ소통커뮤니티 ‘일상비일상의틈에 방문해 유쓰 고객임을 인증하면 ‘카페 노티드(Cafe Knotted)’의 도넛 교환권을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앞으로도 유쓰 전용 혜택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유쓰에 대한 정보는 유플러스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혜윤 LG유플러스 마케팅그룹장(상무)은 “지난해 지속한 Why Not 캠페인을 통해 많은 고객분들이 LG유플러스를 젊고 도전적인 기업으로 인식하며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젊은 기업 이미지를 더 확고히 하고 고객 최우선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20대 전용 브랜드 유쓰를 만들었다”며 “유쓰가 제공하는 일상, 놀이문화 혜택을 통해 고객분들이 새로운 경험과 일상의 즐거움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웨이브, 오리지널 시사교양 콘텐츠 '국가수사본부' 선봬

    웨이브는 2023년 첫 오리지널 콘텐츠로 시사교양 장르인 '국가수사본부'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국가수사본부는 사건 발생부터 검거까지 세상에 공개된 적 없는 100% 리얼 수사 다큐멘터리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등 대한민국을 뒤흔든 시사 교양 프로그램을 연출해왔던 배정훈 PD의 신작이자 첫 OTT 연출작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배정훈 PD는 지난해 12월 진행된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쇼케이스에서 국가수사본부의 시작을 직접 알렸다. 당시 배 PD는 “시사 교양 프로그램 장르가 오랜 시간 코로나19 영향으로 실내에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았다. 다큐멘터리 제작자 입장에서는 답답한 환경이었다”며 “제약이 풀리면서 카메라를 들고 현장으로 나가자는 선언적인 기획 의도에서 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간 지상파에서 시사 교양 프로그램을 선보여 왔던 배 PD는 더 긴 시간과 공을 들여 국가수사본부를 완성했다. 7개 제작팀이 수개월간 전국 경찰서를 돌면서 카메라에 차곡차곡 기록한 결과물이다. 범죄 수사의 최초 신고 접수부터 용의자 검거까지 일선에서 뛰는 현장의 기록을 담아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된 고품격 수사 다큐멘터리의 탄생을 기대케 한다.

    지난해 사회에 큰 물음표와 느낌표를 던졌던 ‘다양성(性) 커플’의 연애 리얼리티 ‘메리 퀴어’, ‘남의 연애’, 국내 최초 타투 시추에이션 다큐멘터리 ‘더 타투이스트’, 웹툰을 슬기롭게 재해석한 ‘좋아하면 울리는 짝!짝!짝!’, 인간의 욕망을 실험한 날것의 ‘버튼 게임’ 등 예능에 이어 수사 다큐멘터리 ‘국가수사본부’가 본격 시작되면서 재미와 의미를 모두 잡는 웨이브의 오리지널 라인업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한편, 국가수사본부는 오는 3월 3일 첫 공개될 예정이다.

    ◆ KT, 경기도 지역서 031 국번으로 ‘랑톡’ 서비스 제공

    KT가 새 학기가 시작되는 다음 달부터 경기도 지역에서 031 국번으로 ‘랑톡’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KT 랑톡은 교사가 개인 휴대폰 번호를 노출하지 않고 학생이나 학부모와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다음 달부터 시작하는 031 국번의 랑톡 서비스를 통해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 간 소통이 더욱 원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경기도 지역은 070 국번으로 랑톡 서비스가 제공돼 교사의 발신 전화가 스팸 혹은 광고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도달률이 높지 않았다.

    또한 랑톡에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도 연계해 새 학기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발신정보알리미’는 KT가 인증한 전화번호에 학교명이나 기관명을 휴대폰에 함께 표시해주는 서비스로 스팸이나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전화 통화의 성공률을 높여준다.

    KT는 랑톡 서비스와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를 1년 약정으로 가입하면 발신정보알리미 서비스를 1개월 무료로 제공하는 새 학기 행사를 진행한다.

    KT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랑톡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 수신 형식을 기존 단문메시지(SMS)에서 장문메시지(LMS)와 멀티문자메시지(MMS)로 확대하는 서비스 개선을 올해 상반기 중 할 예정이다.

    이일범 KT 기업무선플랫폼사업담당 상무보는 "랑톡은 KT의 유선과 무선 기술을 결집해 교원 사생활보호라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 분야의 디지털전환(DX)를 리딩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네오위즈, ‘P의 거짓’ 트레일러 영상 공개… 8월 정식출시

    네오위즈는 자사가 개발 중인 ‘P의 거짓’의 출시 월을 밝힌 트레일러 영상(Lies of P - Official Release Month Trailer)을 ‘IGN 팬페스트 2023(IGN Fanfest 2023)’에서 공개했다고 밝혔다.

    IGN 팬페스트 2023은 글로벌 게임 웹진 IGN이 17일, 18일(현지 시각) 양일간 진행한 행사로 IGN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전 10시부터 12시30분까지 2시간 반 동안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네오위즈는 현지 시각 기준 지난 18일 P의 거짓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하고 게임의 출시 월을 밝혔다. 영상 말미에 담긴 P의 거짓의 출시 일정은 오는 8월이다. 콘솔 및 PC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동시 출시되며 구체적인 일자는 추후 공개 예정이다.

    해당 영상에는 새로운 인물 ‘시몬(Simon)’이 등장, 그가 꾸미는 비밀스러운 이야기가 담겼다. 특히, 게임 속 폐허가 된 도시와 찬란히 빛나는 에르고의 대비가시각적인 강렬함을 주며, 점차 기괴해지는 괴물의 모습을 통해 ‘시몬’에 대한 호기심과 화려한 전투씬, 그리고 게임의 스토리에 대한 기대 심리를 자극한다.

    보다 자세한 영상은 P의 거짓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P의 거짓은 고전 동화 '피노키오'를 잔혹극으로 각색해 탄생한 소울라이크 싱글플레이 액션 역할수행게임(RPG)이다. 무기 조합 등 차별화된 전투시스템이 가장 큰 특징으로 게임성을 인정받아 작년 8월 ‘게임스컴 2022’에서 한국 게임사 최초로 3관왕을 수상하며 글로벌 기대작으로 부상했다.

    ◆ 도플소프트 ‘전국 스마트 버스’, 국내 최다 지역 서비스 제공

    NHN의 모빌리티 서비스 자회사 도플소프트는 최근 자사가 운영 중인 ‘전국 스마트 버스’ 앱의 서비스 제공 지역을 국내 최다인 110여 개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전국 스마트 버스는 실시간 버스 운행 정보와 경로검색 등을 제공하는 통합 교통 서비스 앱으로 2014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수도권 지역은 물론 대중교통 취약 지역까지 범위를 넓히며 서비스 권역을 지속 확대해오고 있다. 

    현재 서비스 제공 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외에 전국 시·군 지자체까지 총 110여 개로 이는 국내 교통 서비스 앱 가운데 최다 규모다. 또한 교통 서비스 앱으로는 유일하게 버스 배차 간격이 커 불편을 겪는 60여 개 산간 지역의 배차 시간표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월간순사용자(MAU) 100만 명을 돌파한 ‘전국 스마트 버스’는 거리두기 해제 이후 대중 교통 수요가 늘면서 매월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릿수의 유저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 

    최근에는 심야 버스 모아 보기, 지역·노선별 요금 정보, 정류장 주변 대기오염 정보 조회 기능 등 이용자 중심의 기능들을 대폭 확대했다. 더불어 버스 정류장 주변의 화장실, 편의점, 은행 등 편의시설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과 어두운 환경에서도 편안하게 확인할 수 있는 다크모드 위젯을 도입해 유저 편의성을 높였다. 

    도플소프트 측은 “유저들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에 기반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며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대중교통 취약 지역까지 폭넓게 아우르며 국내 대표 교통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중교통 서비스 전문 기업 도플소프트는 ‘지하철 종결자’, ‘전국 스마트 버스’, ‘스마트 무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누적 다운로드 4500만 건을 기록하고 있다.

    ◆ 컴투스프로야구V23, 김광현 2년 연속 공식 모델 선정

    컴투스는 야구게임 ‘컴투스프로야구V23’(이하 컴프야V23)의 이번 시즌 공식 모델로 김광현 선수를 2년 연속 선정하고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다시 한번 공식 모델이 된 김광현 선수는 새 시즌을 맞아서 각종 홍보 이미지 및 영상 등을 통해 ‘컴프야V23’의 대표 얼굴로 활약하고 있다. 2022시즌 KBO 리그에서 13승과 평균자책점 2위를 기록하며 팀 에이스 투수의 가치를 증명한 김광현 선수는 한국시리즈에서 5차전 선발로 나선 데 이어 6차전 마무리 투수로 등판해 팀의 우승을 확정 짓기도 했다. 최근에는 오는 3월 개최되는 2023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한민국 대표팀에 합류해 대회를 준비 중이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은 김광현 선수의 모델 선정 소감과 ‘컴프야V23’ 유저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비롯해 수상 소식과 근황 토크, 그동안 우승한 한국시리즈 반지 및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12 우승 반지에 얽힌 이야기 등을 담았다.

    특히, 통산 150승을 앞두고 2023시즌에 이를 달성한다면 친필 사인 유니폼 등 기념품을 제작해 팬들에게 선물하겠다는 공약도 밝혔다. 2007년 프로무대에 데뷔한 김광현 선수는 지난 시즌까지 통산 149승을 거두며 150승까지 단 1승만이 남아 있다.

    김광현 선수는 “야구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야구 게임인 것 같다”며 “이제 다시, 야구의 시간이다. 새로운 시즌이 돌아온 KBO리그와 ‘컴프야V23’에 대한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번 인터뷰 영상 및 게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컴프야V23’ 공식 라운지와 유튜브 채널, 공식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안면인식·지능형CCTV 인증 획득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주관 안면인식 성능 및 보안 시험을 통과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주관 지능형 CCTV 성능 인증을 연이어 획득하며 AI 물리보안 기술력과 안정성을 모두 입증했다고 밝혔다.  

    TTA는 ICT 표준 제어, 보급 및 시험 인증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가 공인기관이자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이다. 이번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통과한 안면인식 성능 및 보안 시험은 시중에 나와있는 총 12종의 단말기로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 기존 안면인식 검증 시험 대비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이번 시험은 현장에서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한 안면 사진을 인식시켜 위변조 여부를 판단하고 이미 등록된 얼굴과 인증을 시도한 얼굴에 대한 유사도를 분석해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성능 평가에는 ▲오인식률(FAR) ▲오거부율(FRR) ▲등록실패율(FTE) ▲인증시도실패율(FTA), 보안 평가에는 ▲위조수락율(SAR) 총 5가지 척도가 사용됐다.

    등록된 인물을 다른 사람으로 잘못 인식하는 오인식률과 잘못 인식해 인증을 거부하는 오거부율은 안면인식 성능 평가 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평가 기준이다. 이번 시험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0.001%의 오인식률 상에서 임계치를 크게 하회하는 오거부율을 보이며 매우 뛰어난 수준의 안면인식 성능을 증명했다. 데이터베이스에 안면 사진이 등록되지 않는 등록실패율, 안면인식 시스템에서 인증 정보를 획득하는데 실패하는 인증시도실패율에서도 매우 뛰어난 사용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본인 인증 환경에서 실물이 아닌 위조된 얼굴을 사용해 인증을 시도하는 유형이 가장 큰 위협 요소로 손꼽히는 만큼 안전한 시스템 운영을 위해서는 위조 또는 위장 공격을 탐지하는 보안 기능이 특히 중요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실제 사람이 아닌 사진, 영상 등의 위변조 시도를 허용하는 위조수락율 평가에서도 ‘매우 뛰어난 수준의 공격 탐지 성공률을 보였다’며 기술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행동인식 기술 분야에서는 지난해 12월, KISA로부터 지능형 CCTV 성능 시험인증 중 ▲배회 ▲침입 ▲쓰러짐 등 총 3가지 고정형 분야의 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인증은 영상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된 이상 행위를 발생 2초 전부터 10초 이내에 판별하는 성능 시험을 실시해 각 항목별로 90% 이상의 정확도가 검출되면 평가 인증을 부여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기반 행동인식 기술은 영상 내 인물을 검출, 주요 관절 위치를 특정해 자세 추정이 가능하다. 다중 카메라 영상에서 동일 인물을 탐지해 다수의 인물을 동시에 추적할 수 있어 관제 구역 내 범죄 예방, 재난재해 방지, 안전 환경 모니터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상 상황이 발생되면 이를 감지해 자동으로 관리자에게 알림이 발송돼 다수의 CCTV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안면인식 기술은 자사 오피스 출입 시스템인 ‘워크스루’에 적용돼 다수의 임직원들이 사원증 없이 얼굴 인증만으로 출입하며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또한 행동인식 기술은 지난해부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원희 박사 연구 팀과 함께 철도차량 내 CCTV를 활용해 이상상황을 감지하는 시스템을 공동개발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차량 문 끼임 ▲성추행 ▲의료긴급사항(쓰러짐) ▲주취행동 ▲싸움 및 폭행 ▲배회 등의 행동을 빠르게 탐지해 즉각적으로 대응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국방, 행정, 사법 등 공공기관 및 의료기관의 관제 시스템에 안면인식 및 행동인식 관련 기술을 결합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최동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총괄(CAIO)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세계 유수의 안면인식 및 행동인식 분야 학회 및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데 이어 국내 다수의 공인 기관으로부터 기술 우수성과 보안성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21년 7월, KISA에서 주관하는 ‘바이오인식시스템 시험인증'에서도 얼굴 표정, 조명, 액세서리, 포즈의 4가지 조건에서 에러율 0%를 기록하며 얼굴 인식 알고리즘 ‘전체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전 세계 기술 표준을 선도하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FRVT)에서 글로벌 유수의 기업을 제치고 2개의 부문에서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2021년 10월 국제 컴퓨터 비전학회 ICCV의 주최로 개최된 MFR(Masked Face Recognition) 챌린지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한 얼굴과 착용하지 않은 얼굴에 대한 인식 성능을 시험해 2위를 기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