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857억원 전년비 26% 상승
-
공유 전기자전거, 플랫폼 주차 서비스 등 자회사 매출은 지난해 1분기 17억원에서 올해 63억원으로 273% 성장했다.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 일레클은 매출 48억원으로 1년 새 546% 성장했으며 플랫폼주차 서비스인 모두의주차장은 활성이용자수가 50만 명을 넘어서며 1년 새 매출이 46% 늘었다.쏘카는 경기 둔화와 카셰어링 시장의 구조적 비수기에도 구매력이 높은 30대 이상 고객 이용이 늘어나고 모빌리티 멤버십 패스포트 누적 가입자 수가 40만명을 돌파하며 영업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쏘카 이용자 평균 연령은 2018년 29.1세에서 올 1분기 32.9세로 상승했으며 30~40대 회원 비중이 53%에 달했다. 특히 40대 회원의 준대형세단과 준대형SUV, 전기차 등 고급 차종 이용 비중은 2030 대비 4배를 넘어섰다. 올 1분기 쏘카 1대당 매출은 168만 원으로 1년 새 23% 상승했다.KTX 이용을 카셰어링에 결합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이 실적에 본격 반영되고 있다. 지난해 말 출시된 카셰어링과 KTX 결합상품은 1분기 쏘카 전체 예약 가운데 7%를 차지했으며 KTX 주변 쏘카존 이용의 40%가 결합 상품 이용 건이었다.금리 상승과 택시요금 인상 등으로 차량구입, 교통비용에 부담이 커진 이용자들을 겨냥한 월단위 쏘카플랜도 1분기 계약 건수가 2배로 늘어났다. 2분기에는 여행 플랫폼 구축, 신차 플랜 차량 구입, 공격적인 마케팅 등 중장기 성장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다.
박재욱 대표는 "신규 서비스, 신차 플랜 확대, 이용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에 과감하고 공격적으로 투자해 올 하반기부터 큰 폭의 성장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