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O '온라인 혐오표현 가이드라인' 도입포털업계 첫 공통 혐오표현 가이드라인 눈길 성적지향 등 11개 항목 혐오표현 게시물 삭제·게재 거부 조치
  • 네이버, 카카오ⓒ각 사
    ▲ 네이버, 카카오ⓒ각 사
    네이버와 카카오가 성소수자(LGBTQ)에 대한 혐오 표현에 칼을 빼 들었다. 양사는 LGBTQ 구성원들을 비하·조롱하는 게시물에 삭제 및 노출 제한 등의 조치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2일 포털업계와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12일부터 개정된 ‘게시물 운영 정책’을 시행한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운영 정책을 위반하는 LGBTQ 혐오 표현 게시물을 비공개·삭제·게재 거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기존 운영 정책에서 혐오 표현 보호 대상을 “특정 집단”이라고 명시할 뿐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개정을 통해 11개 항목으로 구체화했다. ▲인종 ▲국가 ▲민족 ▲지역 ▲나이 ▲장애 ▲성별 ▲성적지향 ▲종교 ▲직업 ▲질병이 여기에 해당한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번 개정은 KISO가 지난 4월 마련한 ‘온라인 혐오 표현 가이드라인’을 도입한 결과다. 카카오도 4월부터 KISO의 가이드라인을 도입 후 운영 정책을 개정해 시행 중이다.

    KISO 관계자는 “온라인상 혐오 표현과 관련해 인터넷 사업자 공통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특히 “성적지향 항목은 LGBTQ를 포함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게시물이 운영 정책 등에서 금지하는 내용에 명확하게 해당할 경우 이를 비공개 또는 삭제 처리하거나 게재를 거부할 수 있다"며 "개정된 운영 정책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직접 회원 탈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가 LGBTQ 지원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가 가장 최근에 발표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여성·임산부·장애인 등의 취약 근로자를 지원하는 내용이 담겨있지만, 성소수자에 대한 언급은 없다. 

    반면 카카오는 개정 전 운영 정책에서도 ‘성정체성・성적지향 또는 기타 정체성’을 가진 이용자들을 혐오 표현 보호 대상으로 규정했다. 지난해에는 LGBTQ 권리 보호 활동을 지원했다. 사회혁신가 지원 프로그램인 ‘카카오임팩트 펠로우십’을 통해 박에디 인권 활동가를 지원했다. 박 활동가는 청소년 성소수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한 매체 인터뷰, 상담 등 활동을 진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