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2022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KBS 22.334%로 1위 기록...TV조선 7.942%산정 결과 방송통계포털에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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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텔레비전 방송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지상파는 KBS가, 종합편성채널은 TV조선이 1위를 기록했다.방송통신위원회는 2일 '2022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총 301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지상파의 경우 KBS가 22.334%로 1위였다. 이어 MBC 10.478%, SBS[034120] 7.788%, EBS 1.921% 순이었다.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종편PP)는 TV조선이 7.942%로 가장 높았고, 이어 JTBC가 6.07%, 채널A가 4.082%, MBN이 3.673% 순이었다. 보도전문편성채널사용사업자(보도PP)는 YTN 3.429%, 연합뉴스TV 3.397%였다.이 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는 CJ ENM이 10.257%로 가장 높았고 현대HCN 3.172%, SK브로드밴드 0.529%, 딜라이브 0.007%, CMB 0.005% 순으로 조사됐다.위성방송 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는 3.231%로 집계됐다.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이 30%를 초과할 수 없다.방통위는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 일간신문 구독률 환산시청점유율 등을 합산해 시청점유율을 산출한다.한편, 지난해 매체 교환율은 0.37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이는 TV방송과 일간신문의 매체영향력 차이를 보여주는 것으로, TV 방송을 1로 볼 때 일간신문의 상대적인 비율을 뜻한다.방통위는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방송통계포털(www.mediastat.or.kr)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