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보험 결제대금, 대출상환 유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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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대 금융그룹이 태풍 '카눈' 피해 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한 금융지원에 나섰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그룹은 장마철 집중호우 피해 발생에 대비해 특별 대출, 만기연장, 금리우대, 보험료 및 카드 결제대금 유예 등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지난 6월부터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태풍 '카눈' 피해 고객에게도 동일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먼저 KB국민은행은 피해금액 범위 이내에서 특별 대출을 총한도 제한 없이 지원한다.

    개인대출은 긴급 생활안정자금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하며, 기업대출(자영업자, 중소기업 등)의 경우에는 최대 1.0%p의 특별우대금리와 함께 운전자금은 5억원, 시설자금은 피해 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이내에서 대출해준다.

    KB손해보험은 장기보험 고객을 대상으로 연체이자 없이 보험료 납입을 유예해주며, 기존 대출금 만기 고객에게는 추가 원금상환 없이 기한을 연장해주기로 했다.

    신한금융그룹 산하 신한은행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5억원의 신규 여신을 지원하고, 신규·만기 연장 시 최고 1.5%p 특별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개인고객은 1인당 최대 5000만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 등 1500억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고객 지원을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으로 총 225억원 규모의 보증 대출 지원 및 1.5%p 추가 금리 인하 등에 나설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산하 하나은행은 태풍 피해를 본 개인에게 5000만원 이내의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 중소기업에 기업당 5억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대출 등 총 2000억원 한도의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기존 여신의 경우 원금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 만기를 연장해줄 방침이다.

    하나카드는 신용카드 결제자금의 최대 6개월 청구 유예와 최대 6개월 분할상환 등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태풍 피해일 이후 6개월까지 사용한 장·단기 카드대출 수수료를 30% 할인해 준다.

    우리금융그룹 산하 우리은행은 2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편성해 태풍 피해 중소기업에 대출금리 최대 1.5%p 감면, 분할상환 대출 원리금 상환 최대 3개월 유예, 대출만기 연장 등의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우리금융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이재민에게 담요, 운동복, 생활용품으로 구성된 긴급구호세트를 배포하고 구호급식차량을 피해지역에 파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