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크 브랜드 데이' 개최내연기관 넘어 전기차용 윤활유·열관리 시장 개척전력효율시장 2040년 54조 규모… "글로벌 톱티어 도약" 자신
  • ▲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이 5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ZIC Brand Day에서 ZIC의 미래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이 5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ZIC Brand Day에서 ZIC의 미래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국내 최초 윤활유 브랜드인 'ZIC'로 미래 먹거리 선점해 에너지 효율화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은 5일 열린 '지크 브랜드 데이'(ZIC Brand Day)에서 이 같이 말했다.

    SK엔무브는 '지크'를 앞세워 2040년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에서 '글로벌 톱티어'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전기차를 포함한 전체 전력효율 시장은 무려 54조원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장을 놓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은 이미 성장세다.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에 따르면 2040년 전기차 비중은 전체 자동차 수의 4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도 12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SK엔무브는 '지크'의 원료 경쟁력과 기술력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박 사장은 "전기차용 윤활유는 산업표준이 없는 만큼 제품 공급실적을 쌓아 고객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SK엔무브는 2013년부터 전기차용 윤활유를 개발해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원료경쟁력 역시 점유율 40%, 글로벌 1위 고급 윤활기유를 통해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시대를 맞아 윤활유 수요가 꺾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섣부른 판단이다"며 "전기차도 모터를 냉각하고 기어의 마찰저항을 줄여 전비를 향상시키는 전용 윤활유가 반드시 필요하며 프리미엄 윤활기유 원료경쟁력과 앞선 기술력을 통해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SK엔무브는 전력효율화 시장의 또 다른 미래 먹거리인 '열관리'(Thermal Management) 시장에도 선제적으로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기 사용량이 늘고 장비 밀집도가 높아짐에 따라 발열을 제어하고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열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실제 데이터센터·에너지저장장치·전기차용 배터리 등의 열관리를 위한 액침냉각 시장은 2040년 42조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액침냉각은 냉각유에 직접 제품을 침전시켜 냉각하는 차세대 열관리 기술이다. 데이터센터의 경우 공기를 이용한 공랭식 대비 총 전력효율을 약 30% 이상 개선할 수 있다.

    SK엔무브는 그룹Ⅲ 윤활기유를 원료로 냉각효율과 안정성을 높인 열관리 플루이드를 개발해 향후 개화할 액침냉각 시장의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지난해 데이터센터 액침냉각 시스템 전문기업인 미국 GRC에 2500만달러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으며 미국 PC 제조 및 IT 솔루션 기업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와 기술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데이터센터 뿐 아니라 전기차용 배터리, ESS 열관리를 위한 플루이드도 각각 특성에 맞게 개발하고 있다. 나아가 SK엔무브는 전기차용 냉난방 성능개선에 도움이 되는 '냉매 플루이드' 개발을 시도 중이다.

    박 사장은 "데이터 사용량의 폭발적인 증가로 열관리를 통한 전력효율 증대가 미래 핵심 비즈니스 영역으로 부상할 것이다"며 "SK엔무브의 글로벌 1위 고급 윤활기유 경쟁력과 연구개발(R&D) 역량을 바탕으로 액침냉각과 열관리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