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강판 손쉽게 용접…경량화로 현장 최적화안전 확보·품질 일관성 향상…작업속도 50%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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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이앤씨는 포스코와 함께 강교량 공사에 적용 가능한 '다층 용접 자동화 시공기술'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본 기술을 적용하면 전문 용접사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두꺼운 강판을 다층 용접으로 맞붙이는 것이 가능해진다.용접사가 강판 종류와 두께, 용접층에 따라 전류와 전압, 용접 및 형태를 결정하는 위빙(Weaving) 등을 세부 조정하면 용접장치가 데이터베이스화된 최적값에 따라 자동으로 작업을 실시한다.포스코이앤씨는 본 기술에 쓰이는 용접장치를 경량화해 다양한 구조물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구조물 크기에 맞춰 용접장치를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장치 이동레일을 모듈식으로 제작했다.이 기술을 활용하면 높거나 좁은 공간에서도 용접 품질이 일관성 있게 향상되고 작업 속도도 용접사대비 50%이상 빨라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용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포스코이앤씨는 이 기술을 9월 '영종~청라 연결도로(제3연륙교) 건설공사'의 강주탑 제작 공정에 시범 적용해 성능을 입증했다. 추후 '화태~백야 도로 건설공사' 등에서 구조물을 떠받치는 보와 강관말뚝 용접에도 적용할 예정이다.또한 레이저센서 및 AI를 활용한 자동 트래킹 기술과 용접 카메라 도입 등으로 기능을 고도화해 활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3차원 BIM과 로보틱 광파기를 활용한 '구조물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도 개발해 강교량·초고층건물 공사 품질을 향상시킬 방침이다.포스코이앤씨 측은 "자동용접 기술이 고도화돼 다양한 공사에 적용되면 건설업계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스마트기술 개발과 공간을 향한 도전으로 세상에 가치를 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