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실천과 정보공개·공시 지원
  • 중소기업중앙회 현장에서 쉽게 참고하고 적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 업종 맞춤형 ESG 경영 툴킷'을 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업종별 ESG 가이드 ▲규정례 ▲중소기업을 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매뉴얼로 구성된 '중소기업 ESG 경영 툴킷'을 국내 최초로 제작해 '중소기업 업종 맞춤형' ESG 경영 실천과 정보공개·공시를 지원한다.

    업종별 ESG 가이드에는 전국적으로 조직화돼 있는 900여개 업종별 중소기업협동조합 네트워크와 협력해 업종별 우선순위 관리 이슈·지표를 선별·수록했다. 실천사례, 체크리스트와 온실가스배출량 산정 툴(Tool)을 함께 제공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ESG 규정례에서는 중소기업 ESG경영 실천을 위한 내부규정 마련시 참고할 수 있는 환경경영·오염물질관리 규정, 안전보건관리 지침 등 ‘ESG 요소별 필수 규정 예시 10종’을 제시했다.

    중소기업을 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매뉴얼에서는 중소기업이 보고하기 적합한 주제와 지표를 선별하고 상세한 보고지침과 사례 ·양식을 함께 수록해 중소기업이 ESG 경영현황을 손쉽게 관리·공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툴킷은 중기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업종별 중소기업 협동조합과 중기중앙회 지역본부 등을 통해 개별 중소기업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기존에 획일화된 지표에서 벗어나 업종별 협동조합·단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업종 맞춤형으로 개발한 실용적인 ESG 가이드"라며 "활용안내 워크숍 등을 개최해 중소기업의 활용을 지원하는 한편 새로운 업종별 가이드를 지속적으로 제작·배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