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③크리에이티브 디렉터 Top 10글로벌 랭킹 1위 CD는 GUT 에이전시 후안 파블로 루프라노·마티아스 라팔라·라미로 로드리게즈 가말로
-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2023년 칸 라이언즈에서 인정받은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 속에 숨겨져 있는 크리에이티브 마인드와 수상자들의 이야기를 공개했다.칸 라이언즈 한국 사무국은 칸 라이언즈가 발표한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The LIONS Talent Report) 2023'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비법을 공유하고자 한다.이번 시리즈는 칸 라이언즈 최초의 수상자들과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 감독, 최고 마케팅 책임자 순서대로 대표 수상작을 소개하고, 그들의 인사이트가 담긴 인터뷰를 소개한다.세번째 순서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CD) Top 10 이다.지난해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인정받은 인물은 모두 3인이다. 2023년 단연 최고의 화제가 됐던 GUT 부에노스아이레스(GUT BUENOS AIRES) 에이전시 소속 3명의 CD가 영예의 1위에 이름을 올렸다.주인공은 후안 파블로 루프라노(Juan Pablo Lufrano)·마티아스 라팔라(Matías Lafalla)·라미로 로드리게즈 가말로(Ramiro Rodríguez Gamallo)다.
-
2위는 영국의 아담&이브 DDB(ADAM&EVEDDB London) 런던의 안트 넬슨(Ant Nelson)·마이크 서덜랜드(Mike Sutherland), 3위는 맥켄 뉴욕(MCCANN NEW YORK)의 기에르메 하스(Guilherme Rácz)·루카스 카산(Lucas Casão), 4위는 맥켄 센트럴랜드(MCCANN CENTRAL AND )의 코스틴 보잔(Costin Bogdan), 5위에도 맥켄 센트럴랜드의 카탈란 도브레(Catalin Dobre)가 선정됐고 이어 맥켄 뉴욕의 조단 크라메(Jordan Kramer)·레오폴드 빌라드(Léopold Billard)와 맥켄 유럽의 루카 코르테지아노(Luca Corteggiano)가 각각 공동 6위에 올랐다.최고의 CD 8위엔 아담&이브 DDB의 앤디 클로(Andy Clough)·리차드 맥그랜(Richard McGrann)이, 9위는 GUT의 마르샤 벨루치(Marcha Bellusci)·니콜라스 펠드만(Nicolás Feldman)이, 끝으로 10위는 맥켄 뉴욕의 크리스티아노 아브라하오(Christiano Abrahao)·크리스티나 레이나(Cristina Reina)·알렉산더 카즈오(Alexandre Kazuo)·루카스 리베이로(Lucas Ribeiro)·루크 플린(Luke Flynn)·피트 존슨(Pete Johnson)가 차지했다.아르헨티나 GUT 소속 CD가 1위와 9위를 차지했고 3,4,5,6,10위를 모두 석권한 맥켄 네트워크의 강세가 눈에 띈다.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Top 10 CD 1위를 차지한 마티아스와 라미로 CD는 그들의 작업에 대해 "회복하는 능력이 크리에이티비티보다 중요하고 한 명의 천재보다 팀워크가 더 중요하며 긴 호흡으로 마라톤 하듯 달려야 한다"고 말했다.
- 제목: 아르투아일 확률(THE ARTOIS PROBABILITY)출품사: GUT, BUENOS AIRES브랜드: AB인베브, 스텔라 아르투아(ANHEUSER-BUSCH INBEV, STELLA ARTOIS)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1, 골드 라이언 2, 실버라이언 2Q. 칸 라이언즈에선 어떤 작품이 수상했나A. 브랜드가 고유의 브랜드 유산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세련된 방법으로 재밌고 멋지게 보여주는 방식을 좋아하는데 AB인베브 브랜드의 '아르투아일 확률'이 바로 그러한 작품이다.Q. 어디서 영감을 얻나A. 사람들에게서 영감을 받거나 아침 시간을 좋아한다. 아침 시간은 나에게 하루라는 시간이 주어졌다는 사실 자체가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 주며, 이는 집중해야할 때 도움이 되곤 한다. - 라미로 로드리게즈 가말로 CDQ. 왜 이 일을 계속 하고 있나A. 광고를 좋아한다. 하나의 문화를 만들어내는 작품을 만들기위해 노력하는 광고에 미친자(ad-nerds)들이라고 할 수 있다. - 마티아스 라팔라CDA.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습득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 라미로 로드리게즈 가말로 CDQ. 흔히들 쓰는 말 중에서 없애버리고 싶은 표현이 있다면 어떤것인가A. 분열(disruptive)과 파티 푸퍼(party pooper, 분위기 깨는 사람) - 마티아스 라팔라CDA. "광고주가 말하길..."(“The client says…”) - 라미로 로드리게즈 가말로 CD다음편에선 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최고의 아트 디렉터(Art Director, AD) 10인을 공개한다.올해로 71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2024는 오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 마감은 오는 4월 11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칸 라이언즈 2024 한국참관단 모집은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2023년에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