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통합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 파트너' 30만 등 상생금융 실질적 지원 달성금융교육 15만명 수료, 친환경 금융 313억원 지원, 친환경 카드 125만매 발급 성과"신한금융그룹 ESG 전략 연계해 실질적 도움 되는 ESG경영 활동 더욱 활성화할 것"
  • ▲ 신한카드가 작년 한 해 동안 상생금융 활성화를 통해 ESG경영 성과에 박차를 가했다. ⓒ신한카드
    ▲ 신한카드가 작년 한 해 동안 상생금융 활성화를 통해 ESG경영 성과에 박차를 가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가 작년 한 해 동안 상생금융 활성화를 통해 ESG경영 성과에 박차를 가했다.

    신한카드는 '2023년 ESG 하이라이트'를 발간, 상생금융을 비롯한 사회공헌·친환경 등에서 다양한 ESG경영 성과를 창출했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가맹점 홍보·이벤트를 비롯한 매출 관리·사업자 대출 등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신한카드가 운영 중인 통합 마케팅 플랫폼 'MySHOP Partner'의 가입 고객 수가 지난해 말 3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마이샵 파트너가 어려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소통하는 주요 상생금융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아울러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전국의 착한가격업소 대상으로 캐시백·경품추첨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소상공인 및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작년 한 해 동안 약 2조7000억원의 금융대출도 지원했다.

    2010년 시작해 신한카드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성장한 '아름인 도서관'의 경우 작년 한 해 동안 11곳을 신규로 개관해 지금까지 총 545곳을 구축 완료했다. 또 미래세대의 포용적 육성과 소외되기 쉬운 디지털 금융 약자 보호 차원으로 '미래세대 보호 프로젝트' 등을 추진, 지난해까지 약 15만명이 금융경제교육을 수료했다.

    신한카드는 업의 특성을 반영한 금융서비스 및 상품 개발을 통해 친환경 금융 확대에도 힘썼다.

    친환경 이동수단 렌탈 및 그린 리모델링 대출 서비스 등을 통해 작년 한 해 동안 녹색금융 313억원을 지원했으며 친환경 소재 카드 플레이트 125만매 발급 및 실물카드 없는 디지털 카드로의 전환도 강화했다.

    카드 안내장·약관 등 전자문서 교부율이 전년대비 67%p 증가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종이 문서의 디지털화 성과를 냈으며 산림청과 협업해 백두대간 생태계 보전을 위한 '멸종위기 생물 보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친환경 경영문화 정착에도 힘썼다.

    이러한 ESG경영 노력은 신한금융그룹의 ESG 상생 프로젝트와 그 결을 같이 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2023년부터 전그룹사 공통으로 △사회 안전망 사각지대 발굴 △미래성장동력 청년 지원 △솔선수범 에너지 절약 △녹색금융 확대와 같은 주요 ESG 전략 방향을 추진해오고 있다.

    한편 신한카드가 이번에 발간한 '2023 ESG 하이라이트'는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하며 '2023년 ESG 성과보고서'도 추후 게시될 예정이다.

    신한카드 측은 "2021년 업계 최초로 ESG 성과보고서를 발간한 이래 매년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에는 이해관계자들과의 ESG 관련 소통 강화 차원에서 보고서 하이라이트를 먼저 내놓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신한금융그룹의 ESG 전략과 연계해 소상공인 및 금융 취약계층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상생금융 등 다양한 ESG경영 활동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