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월간 4개 서브 프로젝트로 구분해 차세대 시스템 구축, 오픈영업채널별 맞춤형 영업지원 및 업계 최초 GA 청약 매니저 포털 서비스 제공
  • ▲ KB손해보험이 업계 최고 수준의 IT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K-BEST 차세대 시스템'을 오픈했다. ⓒKB손해보험
    ▲ KB손해보험이 업계 최고 수준의 IT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K-BEST 차세대 시스템'을 오픈했다. ⓒ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은 업계 최고 수준의 IT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K-BEST 차세대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KB-Build Efficient and Sustainable Technology'와 'KB-est(최상급)'라는 뜻으로,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KB손해보험이 구축한 최상급 IT시스템을 말한다.

    최근에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경쟁력 중 IT 경쟁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며 '금융업을 지원하는 IT'에서 '금융업의 본질인 IT'로 인식이 변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미래 환경변화에 선제 대응하며 고객별 맞춤형 보험설계와 심사·관리·지급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누구나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해 한 차원 높은 보험영업 및 계약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전산시스템이다.

    KB손해보험은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4개 서브 프로젝트(채널, 기간계, 데이터, 인프라)로 구분해 약 16개월간 개발·구축한 결과 계획된 일정 내에 목표 품질이 반영된 차세대 시스템을 오픈할 수 있었다.

    일반적인 금융회사의 차세대 구축 프로젝트가 대규모 예산과 인원이 참여하는 장기 사업이라는 특성이 있는 만큼 일정 변경이나 품질 문제 등으로 지연 또는 중단되는 경우가 빈번하지만, 이 시스템은 뛰어난 프로젝트 관리능력을 통해 큰 차질없이 오픈된 금융권 내 성공적인 차세대 구축 진행 사례다.

    이번 차세대 시스템을 통해 LC·GA 등 각 영업채널 특성을 반영한 간소화된 절차 및 정보입력 자동화 확대로 영업현장에서 고객 집중도를 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업계 최초로 GA채널의 실질적인 현장지원을 위한 'GA 청약 매니저 포털'도 함께 오픈됐다.

    이와 함께 계약심사 사유를 미리 분류해 보여주는 신호등 기능을 통해 심사대기 없이 신속한 청약업무가 가능하고, 축적된 데이터와 AI 기술을 적용한 'AI 스마트 청약'으로 LC별 설계 패턴과 고객 니즈를 고려한 최적화된 맞춤형 보험 설계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의 중심 UI, UX 반영해 하나의 화면에서 더 많은 정보를 한 번에 보고 편리하게 심사·관리·지급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장세원 KB손해보험 IT본부장(상무)은 "이 시스템의 성공적인 오픈을 통해 고객과 영업·업무 현장의 복잡하고 다양한 니즈를 즉시 대응할 수 있는 IT아키텍처를 확보했고, 업계 IT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IT기술 혁신과 현장 중심 IT서비스가 결합한 이번 프로젝트가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