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R&D과제 주관사 선정…현대차·기아 등 컨소 구성380억원 투입해 'V2G기술' 구현…"전력거래사업 선도"
  • ▲ V2G 활용 VPP서비스 구조 개념도. ⓒ현대건설
    ▲ V2G 활용 VPP서비스 구조 개념도.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전력망과 연결해 양방향으로 전력을 송전하는 기술 상용화에 나선다.

    28일 현대건설은 '전기차를 활용한 전력중개거래 생태계 조성' 연구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근 현대건설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공고한 '2024년도 1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공모'에서 '에너지수요관리 핵심기술개발' 품목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주관사로 선정됐다.

    본격적인 연구를 위해 현대자동차·기아 등 전기차 및 충·방전소 실증설비를 제공할 수 있는 15개 국내기업·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지난 22일엔 '전기차 수요자원화를 위한 양방향 충·방전 플랫폼기술(V2G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건설 컨소가 제안한 세부 연구과제는 'SDV연계 V2G기술을 활용한 대규모 전기차 수요자원화 기술 및 서비스 생태계 구축(V2G 과제)'이다.

    전기차배터리 자체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전기차에 방전기능을 추가하고 이를 상용화하는 게 핵심 연구과제다.

    이번 연구는 정부지원금 200억원을 포함해 총 380억원 규모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V2G기술 과제중 역대 최대 규모다.

    컨소는 V2G 실증을 위해 2028년까지 4년간 1500기이상 충·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전기차배터리를 활용한 V2G기술은 한정된 에너지자원 소비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ESS기능 일부를 대체해 향후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의 간헐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V2G기술을 활용하면 전력공급이 부족할 때 전기차 방전을 통해 대응할 수 있다. 또 잉여전력이 발생할 경우 전기차 충전에 활용 가능하다.

    전기차 사용자들은 V2G 부가기능을 통해 전기료 절감 및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V2G기술을 구현하려면 △전기차 제조사 △충·방전 관련 사업자 △한국전력·한국전력거래소 등 전력시장 운영기관 △가상발전소(VPP) 사업자 △플랫폼 IT기업 등 많은 이해관계자간 협력과 기술교류가 요구된다.

    특히 전기차배터리 성능과 내구성 관련 신뢰도를 확보하고 충·방전기 접속을 유도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전기차 소유주를 V2G에 참여시키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현대건설 컨소는 핵심 경쟁력으로 현대자동차그룹 소프트웨어 중심 자체 진화형 모빌리티인 SDV를 내세웠다.

    SDV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V2G를 구현함으로써 전기차 소유주가 자율적·능동적으로 충·방전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건설 컨소는 소유주가 손쉽게 충·방전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V2G 관련된 모든 플랫폼간 상호연동을 구현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V2G기술은 현대건설이 추구하는 VPP사업 핵심 분산에너지자원이 될 것"이라며 "오는 6월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V2G를 활용한 다양한 분산에너지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해 전력중개거래사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