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프로야구 동시 시청 ‘멀티뷰’ 도입LGU+, 우리은행 알뜰폰 사업 협력SKT, 발달장애인 돌봄 ‘AI 행동분석 기술’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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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 LLM 믿음 적용 ‘AI-VOC 포털’ 사내 확대

    KT는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AI 기반 VOC 통합 관리 시스템 ‘AI-VOC 포털’을 사내에 확대 적용했다고 밝혔다.

    KT AI-VOC 포털은 비식별 처리한 고객 상담 내용을 초거대언어 모델(LLM) ‘믿음’을 통해 분석하고 요약해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한 VOC 통합 관리 시스템이다.

    KT는 매월 약 300만건에 달하는 고객 문의와 불편 사항들을 AI-VOC 포털을 통해 유관 부서에 빠르게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서비스 품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AI-VOC 포털의 주요 기능으로는 ▲VOC 자동 분류 ▲온라인 버즈 기능 ▲유관부서 VOC 알림 기능 ‘VOC Alert’ ▲상품별 실시간 VOC 발생 ▲공사/장애정보 등으로 고객 문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능들로 구성했다.

    AI-VOC 포털의 ‘온라인 버즈’ 기능은 100번 고객센터를 통해 들어오지 않은 VOC이지만, 온라인상에 VOC 관련 내용이 노출되면 내용을 분석해 공유하는 기능이다. 또한, VOC가 급증하는 경우에 서비스 부서에 자동으로 알림을 해주는 ‘VOC Alert’ 기능을 통해 보다 빠른 보호 조치가 가능해지면서 VOC 추가 확산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AI-VOC 포털을 활용하여 VOC 발생 지역 및 유형별 추세 등의 정보를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한 결과 VOC가 전년 대비 약 51% 감소했다며, 이번 전사 확대를 통해 VOC 감축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병무 KT 고객경험혁신본부 본부장은 “AI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언제 어디서 VOC가 발생할지 사전 예측해 이용자 보호와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티빙, 프로야구 동시 시청 ‘멀티뷰’ 도입

    티빙이 프로야구 경기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뷰’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티빙의 KBO 리그 멀티뷰 기능은 동시간대 경기를 최대 6개까지 한 화면에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멀티뷰 기능은 11일 PC 웹에 먼저 적용된다. 기본 플레이어에서 멀티뷰 버튼을 선택하면 멀티뷰 플레이어로 전환돼 최소 1개에서 최대 5개 경기 중계 화면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 멀티뷰로 선택한 경기는 실시간 중계 화면이 나타나며, 선택하지 않은 경기는 플레이어 하단에 각 매치별 스코어가 노출돼 당일 모든 경기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8일부터 매주 금요일에는 티빙의 스페셜 중계 콘텐츠인 ‘티빙슈퍼매치’를 포함해 총 6개 채널을 한 화면으로 볼 수 있다.

    티빙 모바일 앱은 25일(화)부터 멀티뷰 서비스를 시작한다. 모바일 앱은 동시에 2개 채널을 선택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동시 시청 화면 수는 순차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티빙 관계자는 “KBO 리그를 향한 뜨거운 관심에 부응하고자 멀티뷰 기능으로 최대 6개 채널을 동시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다”면서, “앞으로도 티빙은 중계 서비스 고도화를 바탕으로 야구 팬들의 만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LGU+, 우리은행 알뜰폰 사업 협력

    LG유플러스가 우리은행과 ‘MVNO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우리은행은 MVNO(알뜰폰) 시장 진입을 위해 통신 사업 파트너로 LG유플러스를 선정한 바 있다. 이후 양사는 연내 사업 오픈을 목표로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축하고 세부적인 업무 협의를 진행 중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규고객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금융통신 상품과 서비스 개발 ▲MVNO 시스템 적기 구축과 안정적 운영을 위한 협력 ▲지속 가능한 협업 모델 창출 등 우리은행의 성공적인 MVNO 시장 진입을 위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우리은행이 지향하는 타겟층 공략을 위한 디지털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SKT, 발달장애인 돌봄 ‘AI 행동분석 기술’ 시범운영

    SK텔레콤은 AI 기술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데이터화하는 행동 분석 ESG 서비스를 경기도 발달장애지원센터 산하 3개 기관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AI 기반 행동 분석 서비스는 딥러닝 기반 Vision AI 기술과 포커스 H&S의 영상관제 솔루션을 활용해 발달장애인들의 돌발적인 행동을 분석한다. 이를 행동전문가들에게 제공해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분석 기술을 활용하면 자해, 쓰러짐, 배회, 달리기, 점프, 발차기, 주먹질, 밀고당기기, 눕기 등 총 9가지 발달장애인의 행동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해당 행동에 대한 빈도수와 행동 패턴 등의 데이터를 생성, 기록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경기도와 발달장애인 돌봄 데이터에 기반한 중재 계획을 세워 복지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세원 SK텔레콤 ESG추진 담당은 “발달장애인과 가족, 돌봄 관계자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AI 기반 ESG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며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컴투스홀딩스 XPLA, ‘아이오트러스트’와 파트너십…‘위핀’ 지갑 연동 

    컴투스홀딩스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는 웹3 지갑 기업 아이오트러스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XPLA 네트워크가 ‘위핀(WEPIN)’ 지갑에 추가된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으로 아이오트러스트가 개발한 웹3 지갑 ‘위핀’에 XPLA 네트워크가 합류한다. 위핀은 기업과 이용자 모두에게 특화된 B2B2C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XPLA 기반의 디앱(DApp) 개발 과정이 간소화된다. 기존 인앱이나 서비스에 5분 내외로 손쉽게 ‘위핀’ 지갑을 연동할 수 있어 XPLA 기반 디앱 개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위핀 지갑 이용자는 개인 암호 키와 자산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 보유한 XPLA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이번 인프라 구축은 보다 간편해진 개발 환경과 자산 보호 방법을 제공해 XPLA 생태계의 확장성과 범용성을 높인다.

    폴 킴 XPLA 팀 리더는 "이번 파트너십은 온보딩을 원하는 개발자들에게는 간편한 개발 환경을, 이용자들에게는 안전한 자산 관리 방법을 제공해 생태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8월 글로벌 테스트

    크래프톤이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8월 초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대규모 테스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한국에서 실시한 4월 첫 대규모 테스트를 통해 큰 관심을 받았다. 6월 중 테스트를 국내에서 한 번 더 진행할 예정이며, 일정은 추후 공지할 계획이다.

    또한, 테스트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해외 이용자들도 많다는 점을 감안해 8월 초에 대규모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 지역에는 첫 대규모 테스트 이후 가장 많은 호응을 보낸 미국과 일본, 튀르키예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지난 4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한국에서 진행한 첫 대규모 테스트는 이용자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참가 신청자가 선착순 5만명을 돌파했으며, 추가로 참가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공개 테스트로 전환해 진행했다. 테스트에 참가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게임이 정식으로 출시되면 다시 플레이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97%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연내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출시 이전의 마지막 테스트가 될 8월 글로벌 대규모 테스트를 통해 국내외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KT ‘지니 TV 키즈랜드’, 더현대 서울서 ‘스콜라스틱’ 원어민 영어 강좌 마련

    KT가 지니 TV 키즈랜드 스콜라스틱 콘텐츠를 연계한 ‘원어민과 스콜라스틱 스토리북&플레이’ 강좌를 더현대 서울 문화센터에서 연다고 밝혔다.

    KT는 美 국공립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스콜라스틱 교재를 세계 최초 오리지널 영상으로 제작해 지니 TV 키즈랜드에서 유아 기초 시리즈를 무료로 제공 중이다.

    원어민과 스콜라스틱 스토리북&플레이 강좌는 키즈랜드 오리지널 콘텐츠 ‘스콜라스틱 시즌3 버디 리더스’를 연계한 수업이다. 버디 리더스 주인공 캐릭터인 ‘수퍼치크’와 영어 기초 문장을 배운 후 원어민 선생님과 미션을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을 익힐 수 있다.

    KT는 수업에 참여한 모든 아이에게 버디 리더스 도서 1권과 슈퍼치크 가면 만들기 세트, 스콜라스틱 에코백 등 특별한 혜택도 제공한다.

    강좌는 부모와 떨어져 수업할 수 있는 생후 40개월 이상 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영어에 관심이 많거나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7세 이하 아동에게 적합하다.

    KT는 6월, 7월 격주 토요일마다 하루 3회씩 총 12회 강좌를 열 계획이다. 장소는 더현대 서울 6층 CH1985 스튜디오M이다. 수강신청은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1회 수강료는 4만원이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키즈랜드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컴투스, ‘서머너즈 워’ 서비스 10주년 글로벌 팬아트 공모전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서비스 10주년을 맞아 글로벌 팬아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7월 7일까지 진행된다. 서머너즈 워 유저라면 누구나 게임 내 또는 국가별 공식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공개되는 응모폼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응모할 수 있다.

    응모 주제는 ▲글로벌 서비스 10주년을 축하하는 ‘10주년 기념 축전’과 ▲게임에서의 가장 멋진 경험을 그리는 ‘최고의 순간’ 등 ‘서머너즈 워’와 함께한 추억을 담을 수 있는 2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시상은 10주년이라는 기념비적인 해에 걸맞는 규모로 실시된다. 부문 통합 대상, 우수상, 장려상 등 총 100명의 수상자를 선정하고, 총 상금 1만 달러와 10주년 기념 한정 제작 트로피, 게임 아이템을 수여한다.

    ◆CJ ENM, ‘잠뜰 TV’ 10주년 기념 더현대서울 팝업스토어 개최

    CJ ENM에서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사업을 진행하는 ‘다이아 TV’는 10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 지하 1층 대행사장에서 ‘잠뜰 TV 1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를 연다고 밝혔다.

    사전 예약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팝업스토어는 ‘달려온 10년, 또 다음 10년을 위한 캐릭터’라는 콘셉트로 마련됐다. 잠뜰, 덕개, 각별, 수현, 공룡, 라더 등 인기 픽셀리 캐릭터를 활용한 쿠션 인형, 인형 키링, 아크릴 스탠드, 금속 배지 등 다양한 콘텐츠 굿즈 100여 종을 IP 콘텐츠 커머셜 기업 페퍼앤솔트와 잠뜰 TV가 함께 준비했다.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전 고객에게 잠뜰 TV 10주년 기념 엽서를 증정하고, 구매금액에 따라 포스터, 캔뱃지 등 특별 선물을 제공한다. 또한 랜덤 뽑기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유튜브와 잠뜰 TV가 컬래버레이션한 LED 램프를 증정하고, 팝업스토어 욕실 내 에어볼 부스에서 진행되는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다양한 송월타올 캐릭터 상품을 증정한다.

    잠뜰 TV 팬들이 굿즈와 IP를 직접 즐길 수 있는 특별 체험전도 마련됐다. 6월 10일 팝업스토어 오픈 첫날, 2000여명의 고객이 모이면서 성황을 이뤘다. 앞서 총 2차례 진행된 사전예약은 모두 당일 매진되면서 화제성을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