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칸 라이언즈] 71회 칸 라이언즈 넷째날 수상작 발표 ②삼성, 소비자 구매 데이터 활용한 캠페인으로 커머스 부문 골드 수상최초의 럭셔리&라이프 스타일 수상작…로에베x수나 푸지타 캠페인
  • ▲ 2024 칸 라이언즈 프레스컨퍼런스 현장. ⓒCANNES LIONS
    ▲ 2024 칸 라이언즈 프레스컨퍼런스 현장. ⓒCANNES LIONS
    [프랑스 칸 = 은현주 기자]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은 넷째날인 20일(현지시간)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엑티베이션 라이언즈(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Creative Commerce Lions),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Creative Effectiveness Lions), 크리에이티브 전략 라이언즈(Creative Strategy Lions), 이노베이션 라이언즈(Innovation Lions),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Luxury and Lifestyle Lions) 수상 작품을 발표했다.

    칸 라이언즈 측에 따르면 삼성의 'SAMSUNG THROWBACK DEALS' 캠페인이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에서 골드 라이언을 수상했다.


  • 제목: 삼성 스로백 딜(SAMSUNG THROWBACK DEALS)
    출품사: MRM, 상파울로(MRM , Sumarezinho)
    브랜드: 삼성(SAMSUNG)
    제품·서비스: 삼성.com(SAMSUNG.COM)
    수상: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Creative Commerce Lions) 골드 라이언

    삼성 스로백 딜은 블랙프라이데이에 사람들이 쇼핑카트에 넣어만두고 결제하지 않은 기록에 주목한 프로모션 캠페인이다. 2023년 블랙프라이데이 매출이 부진했던 삼성은 블랙프라이데이 바로 다음주에 이메일 한 통으로 그해 두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데 성공했다.

    칸 라이언즈 출품 자료에 따르면 삼성의 데이터 분석 결과 상당수의 잠재 소비자들이 제품을 쇼핑카트에 넣어두고 구매를 완료하기 전에 결제를 포기한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해 최근 2년 동안 장바구니에 제품을 넣어두고는 결제하지 않은 고객 73만5000명에게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제공한 금액 그대로 최신 제품을 제안하는 프로모션 이메일을 보냈고 이메일 한 통으로 한주에 70만 달러(한화 약 9억 7000만원)의 매출 성과를 얻었다.

    각 부문 그랑프리(Grand Prix) 수상작은 아래와 같다.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엑티베이션 라이언즈(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제목: 최초의 먹을수 있는 마스코트(THE FIRST EDIBLE MASCOT)
    출품사: 웨버 샌드윅, 뉴욕(WEBER SHANDWICK, New York)
    브랜드: 팝 타르트(POP-TARTS)
    제품·서비스: 팝 타르트(POP-TARTS)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제목: 리퍼브(REFURB)
    출품사: 리펍, 암스테르담(LEPUB, Amsterdam)
    브랜드: 필립스(PHILIPS)
    제품·서비스: 필립스(PHILIPS)

    ▲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Creative Commerce Lions)
    제목: 르노-출근용 자동차(RENAULT - CARS TO WORK)
    출품사: 퍼블리시스 콘세이, 파리(PUBLICIS CONSEIL, Paris)
    브랜드: 르노(RENAULT)
    제품·서비스: 이동 권리(MOBILITY RIGHTS)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Creative Effectiveness Lions)
    제목: 무조건 하인즈(IT HAS TO BE HEINZ)
    출품사: 리띵크, 토론토(RETHINK, Toronto)
    브랜드: 하인즈 케첩(HEINZ KETCHUP)
    제품·서비스: 하인즈 케첩(HEINZ KETCHUP)

    ▲크리에이티브 전략 라이언즈(Creative Strategy Lions)
    제목: 나의 일부(A PIECE OF ME)
    출품사: 덴츠 크리에이티브, 암스테르담(DENTSU CREATIVE, Amsterdam)
    브랜드: KPN(네덜란드 통신사)
    제품·서비스: KPN

    ▲이노베이션 라이언즈(Innovation Lions)
    제목: 보이스 투 다이아비티스(VOICE 2 DIABETES)
    출품사: 클릭 헬스, 토론토(KLICK HEALTH, Toronto)
    브랜드: KVI 브레이브 펀드(KVI BRAVE FUND INC)
    제품·서비스: 당뇨 진단 솔루션(DIABETES DIAGNOSTIC SOLUTION)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Luxury and Lifestyle Lions)
    제목: 로에베x수나 푸지타(LOEWE X SUNA FUJITA)
    출품사: 로에베, 마드리드(LOEWE, Madrid)
    브랜드: 로에베(LOEWE)
    제품·서비스: 로에베x수나 푸지타(LOEWE X SUNA FUJITA)

    칸 라이언즈 어워드는 17일부터 21일까지 매일 저녁 7시 팔레 데 페스티발(Palais des Festival) 행사장 내 뤼미에르 극장(Lumière Theatre)에서 열린다.

    올해로 71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2024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올해 국내에서는 구글코리아, 기아 주식회사, 단국대학교, 대홍기획, 디마이너스원, 빅인스퀘어, 스튜디오좋, 앨리스퀘어크리에이티브, 엘리엇, 오스카스튜디오, 이노션, 이노션에스, 제일기획, 주식회사 거스트앤게일, 차이커뮤니케이션, 퍼블리시스 그룹 코리아, 포스트포나인즈, HSAD, KT(가나다 순) 소속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칸을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