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덤핑공세에 수년째 업황 부진최근 中 부양책으로 숨통 기대했으나 美 관세에 다시 주춤미 상무부, 포스코 탄소합금강선재에 0.85% 관세 최종판결냉간압연강판·유정용 강관도 반덤핑 관세... 세아·현대제철 영향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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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덤핑에 고전하고 있는 한국 철강 기업들에게 미국의 관세폭탄까지 날아들고 있다.17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이달 한국산 탄소합금강선재에 대한 반덤핑 연례재심 최종판정 결과를 발표했다.미국 상무부는 한국산 탄소합금강선재가 미국 내에서 정상 가격보다 낮게 판매되고 있다며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에 반덤핑 관세 0.85%를 부과하기로 했다.탄소합금강선재란 철못, 철조망, 스프링, 와이어로프 등에 활용되는 제품이다.포스코 뿐만 아니라 다른 국내 주요 철강사들도 미국 관세 사정권에 들고 있다.아직 예비판정이지만 미국 상무부는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해서도 0.53%의 관세를 고려하고 있다. 적용 대상은 세아제강, 현대제철 등이다.한국산 냉간압연강판도 상무부의 예비판정 결과 관세 대상이다. 포스코·포스코인터내셔널 및 KG스틸(KG Dongbu Steel) 제품이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저렴한 전기료 등이 보조금처럼 작용했다는 게 이유다.이번 관세 조치는 중국의 덤핑에 더해 국내 철강 업계에 이중 삼중의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그간 중국은 부동산 경기 침체로 남아도는 철근을 한국 등에 밀어냈다. 중국 철강 가격은 2016~2017년 이래 최저치를 찍을 정도로 곤두박질쳤다. 중국 정부가 지난 달 25일 새로운 표준의 철근 사용을 의무화한 것도 가격 급락에 불을 지폈다.다행이 중국 인민은행, 재정부 등이 최근 잇따라 부양책을 내놓음으로써 철광석 가격이 20% 급등하는 등 중국 내 철강 수요가 회복하고 있다.다만 중국의 철강 공급과잉이 해소되고 체감되기엔 최소 내년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김현태 BN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부진이 길어지고 있는 건설중장비, 산업기계 등 전방산업 개선이 필요하다"며 "금리인하, 중국 부양책 효과 등이 맞물리는 내년 상반기 즈음에 회복 강도가 확인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