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수익성 악화에 작년 기업 이자보상비율 '역대 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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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경기 부진과 고금리 여파로 국내 기업들의 이자보상비율이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주요 성장성·수익성 지표인 매출액 증가율과 영업이익률 역시 통계 편제 이후 최저치를 찍었다. 

    한국은행이 23일 공개한 '2023년 연간 기업경영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비금융 영리법인기업(93만5597개)의 이자보상비율(영업이익/이자비용)은 191.1%를 기록했다.

    2022년(348.6%)보다 157.5%포인트(p) 급감한 것으로 2009년 통계 편제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도 감당하지 못하는 이자보상비율 100% 미만 기업 수 비중은 지난해 기준 42.3%로, 2022년 수준을 유지했다. 10곳 중 4곳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한 셈이다.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양호한 이자보상비율 500% 이상의 기업 비중은 2022년 34.2%에서 지난해 30.5%로 줄었다.

    강영관 한은 기업통계팀장은 "이자보상비율이 최저치를 기록한 것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같은 주요 대기업이나 주요 업종에서의 수익성 지표가 워낙 안 좋았기 때문"이라며 "상대적으로 중소기업이나 소규모업체들은 대기업에 비해 하락 폭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취약기업 비중 자체는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자보상비율의 보조지표인 수정 영업자산이익률 역시 2022년 3.8%에서 지난해 1.8%로 크게 떨어졌다. 

    수정 영업자산이익률은 영업이익에서 이자비용을 뺀 금액을 영업자산으로 나눈 값이다. 이자비용이 0인 경우 이자보상비율은 정의되지 않지만, 수정 영업자산이익률은 산출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지난해 수정 영업자산이익률 0% 미만(영업이익보다 이자비용이 큼) 기업 수 비중은 47.8%로, 2022년 47.4%보다 소폭 상승했다.

    실제로 조사 대상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모두 2022년보다 나빠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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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성장성을 나타내는 매출액 증가율은 2022년 15.1%에서 지난해 -1.5%로 마이너스 전환했다. 지난 2010년 통계 편제 이후 최저 수준이다.

    업종별로 보면 제조업은 전자·영상·통신장비(5.0%→-14.5%), 코크스·석유정제(66.6%→-13.8%) 등을 중심으로 매출액이 2.3% 감소했다.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도 2022년 4.5%에서 지난해 3.5%로 떨어져 2009년 통계 편제 이후 가장 낮았다.

    제조업의 경우 3.3%로 2022년 5.7%보다 내린 반면, 비제조업은 2022년 3.6%에서 지난해 3.7%로 소폭 상승했다.

    안정성 지표는 엇갈렸다. 부채비율은 2022년 122.3%에서 120.8%로 하락했지만, 차입금의존도는 31.3%에서 31.4%로 소폭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