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칸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 ③올해의 인물 1위 최다 배출한 맥캔 런던엑스박스 '일상 전술가' 캠페인 만든 CCO·아트디렉터·카피라이터·필름디렉터 등 올해의 인물에 이름올려티타늄 1·그랑프리 2·골드 1·실버 4 등 8개 라이언즈 수상해
  • ▲ 맥켄 런던이 출품한 엑스박스의 일상의 전술가 캠페인 대표 이미지. ⓒCANNES LIONS
    ▲ 맥켄 런던이 출품한 엑스박스의 일상의 전술가 캠페인 대표 이미지.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는 2024년을 마무리하며 탤런트 리포트를 발표해 올해를 빛낸 크리에이티비티 산업 전문가들을 선정했다. 흥미로운 점은 여섯개의 인물 카테고리 중 네개 영역이 모두 하나의 캠페인으로 수렴된다는 것.

    23일 칸 라이언즈에 따르면 올해 티타늄과 그랑프리를 포함해 모두 8개 라이언즈 트로피를 수상한 엑스박스(Xbox)와 맥켄 런던이 제작한 '일상의 전술가' 캠페인이 그 주인공이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엔 올해 2만6000여점의 작품이 출품됐고 이 중 3%에 해당하는 약 800여점의 작품이 글로벌 심사위원들의 인정을 받아 최종적으로 칸 라이언즈 트로피를 차지할 수 있었다.

    한 심사위원은 작품 심사 과정 중에 "이 아이디어는 내가 생각했어야 했는데"라며 질투가 나는 작품에 높은 점수를 평가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질투날 정도로 훌륭한 작품은 누가 만들었는지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칸 라이언즈가 2024년 수상결과에 따른 분야별 올해의 인물을 선정했다. 수상한 상에 따라 점수를 차등배분했으며 칸 라이언즈 최고의 상이라 부를 수 있는 티타늄(Titanium)·그랑프리(Grand Prix)·크리에이티브 효과 그랑프리(Creative Effectiveness Grand Prix)는 35점을, 수상하진 못했으나 본선에 진출한 쇼트리스트(Shortlist) 작품엔 1점을 부여하는 등의 방식이다.

    선정 분야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s),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s, CMO),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s, CCO), 아트디렉터(Art Directors), 카피라이터(Copywriters), 영상감독(Film Directors) 등 여섯가지로 나눠서 발표했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세번째 순서로 세계 최고의 CCO·아트디렉터·카피라이터·필름디렉터등을 소개한다.
  • ▲ (왼쪽부터) 엘리엇 리(Elliot Lee) 사치&사치(SAATCHI & SAATCHI, 前 McCann), 로리 페이톤 존스(Rory Peyton Jones) 사치&사치(SAATCHI & SAATCHI, 前 McCann), 자비에 캄포피아노(Javier Campopiano) 맥캔(McCANN Worldgroup), 루크 엑셀(Luke Exell)·조시 엑셀(Josh Exell) 엑셀 필름즈(Exell Films). ⓒ칸라이언즈코리아
    ▲ (왼쪽부터) 엘리엇 리(Elliot Lee) 사치&사치(SAATCHI & SAATCHI, 前 McCann), 로리 페이톤 존스(Rory Peyton Jones) 사치&사치(SAATCHI & SAATCHI, 前 McCann), 자비에 캄포피아노(Javier Campopiano) 맥캔(McCANN Worldgroup), 루크 엑셀(Luke Exell)·조시 엑셀(Josh Exell) 엑셀 필름즈(Exell Films). ⓒ칸라이언즈코리아
    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2024년 올해의 인물 순위는 다음과 같다.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자비에 캄포피아노(Javier Campopiano) 맥캔(McCANN Worldgroup)
    ▲리즈 테일러(Liz Taylor) 오길비(Ogilvy)
    ▲데비 반데븐(Debbi Vandeven) VML
    ▲마르코 벤투렐리(Marco Venturelli) 퍼블리시스(Publicis Group)
    ▲다닐로 보어(Danilo Boer) FCB
    ▲라파엘 피탕기(Rafael Pitanguy) VML
    ▲브루노 베르텔리(Bruno Bertelli) 르펍(LePub)
    ▲크리스티아나 보카시니(Cristiana Boccassini)·미흐네아 게오르기우(Mihnea Gheorghiu) 르펍(LePub)
    ▲아론 스타크맨(Aaron Starkman) 리씽크(Rethink)
    ▲판초 카시스(Pancho Cassis) 데이비드(David)

    아트 디렉터

    ▲엘리엇 리(Elliot Lee) 사치&사치(SAATCHI & SAATCHI, 前 McCann)
    ▲줄리아 페라레지(Giulia Ferrarezi) 데이비드(David)
    ▲뱅상 테펜(Vincent Teffene) 마르셀(Marcel)
    ▲알렉산더 페드로(Alexandre Perdereau)·루시 피보니우(Lucie Puybonnieux)·마리 도나디우(Marie Donnedieu) 퍼블리시스 콘세이(Publicis Conseil)
    ▲다니엘 무뇨스(Daniel Muñoz)·프란시스코 아이라스(Francisco Ayras)·마누엘 비다르테(Manuel Vidarte) 서커스 그레이(Circus Grey)
    ▲재커리 바우티스타(Zachary Bautista) 리씽크(Rethink)
    ▲디에고 토르고(Diego Tórgo) 에리아23(Area 23)
    ▲페드로 메시니(Pedro Mezzini) 롤라 멀렌로우(LOLA MULLENLOWE)
    ▲플라비아 콘티(Flavia Conti) 르펍(LePub)
    ▲무스타알리 라즈(Mustaali Raj) 리씽크(Rethink)

    카피라이터

    ▲로리 페이톤 존스(Rory Peyton Jones) 사치&사치(SAATCHI & SAATCHI, 前 McCann)
    ▲제이미 루데냐(Jaime Ludeña) 데이비드(David)
    ▲앙토냉 자코(Antonin Jacquot)·뱅상 브리에(Vincent Brillet)·아나이스 에르드 스미스(Anaïs Herd-Smith) 마르셀(Marcel)
    ▲기욤 사바그(Guillaume Sabbagh) 퍼블리시스 콘세이(Publicis Conseil)
    ▲오구스토 칼레가리(Augusto Callegari) 롤라 멀렌로우(LOLA MULLENLOWE)
    ▲리암 갈트(Liam Galt) FP7 맥켄(FP7 McCann)
    ▲클라라 가르시아(Clara García) 데이비드(David)
    ▲알렉스 말레스키(Alex Maleski)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크리스티아나 칸디도(Cristiana Candido) 르펍(LePub)
    ▲앨리슨 맥킨토시(Allison MacIntosh)·아론 람스테드(Aron Ramstedt) 오길비(Ogilvy)

    필름디렉터

    ▲루크 엑셀(Luke Exell)·조시 엑셀(Josh Exell) 엑셀 필름즈(Exell Films)
    ▲로라 시쿠리(Laura Sicouri) 디비전(Division)
    ▲알바로 루케(Álvaro Luque) 카니카 필름즈(CANICA FILMS) / 마리오 안굴로(Mario Angulo) 레베카 프로덕시온느(REBECA PRODUCCIONES)
    ▲마이크 디바(Mike Diva) 로드 데인저(Lord Danger)
    ▲라파엘 몬티(Rafael Monti)·비니시우스 클루게(Vinicius Kluge) 더 유스(The Youth)
    ▲팀 하이데커(Tim Heidecker)·에릭 웨어하임(Eric Wareheim) 프리티버드(PRETTYBIRD)
    ▲이고르 셀린가르드(Igor Selingarde) 슈거케인 필름즈(SUGARCANES FILMES)
    ▲나일스 제런(Niles Jeran)·케일럽 밥콕(Caleb Babcock)·테일러 펜들턴(Taylor Pendleton)·조슈아 마틴(Joshua Martin) 라키쉬(RAKISH)
    ▲후안 카브랄(Juan Cabral) MJZ
    ▲마리우 파트로시니우(Mário Patrocínio) 브로 시네마(BRO CINEMA)
  • 제목: 일상의 전술가(The Everyday Tactician)
    출품사: 맥켄 런던(McCann London)
    브랜드: 엑스박스(Xbox)
    제품·서비스: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
    수상: 2024 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Entertainment Lions for Gaming) 그랑프리·실버 라이언, 티타늄 라이언즈(Titanium Lions) 티타늄 라이언, 다이렉트 라이언즈(Direct Lions) 그랑프리,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엑티베이션 라이언즈(Brand Experience&Activation Lions) 골드 라이언, PR 라이언즈(PR Lions) 실버 라이언,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Creative Data Lions) 실버 라이언,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스포츠(Entertainment Lions for Sport) 실버 라이언

    그랑프리를 수상한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의 리디아 윈터스(Lydia Winters)심사위원장은 "이 작품은 게임이 삶을 바꿀 수 있으며 현실 세계에 적용 가능한 기술 또한 구축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소개했다.

    엑스박스의 풋볼 매니저( Football Manager) 게임은 경기를 뛰는 선수들을 제어하는 방식이 아닌 축구팀 전체를 운영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엑스박스는 게임이라는 가상현실의 구단 운영 전략을 현실 세계로 가져와 영국의 브롬리 축구팀을 132년 만에 영국 프로리그에 진출하도록 도왔다. 게임은 어떻게 화면 밖으로 나와 실제 축구팀의 프로 리그 승격을 이끌었을까.

    2024 풋볼 매니저 게임을 론칭하면서 엑스박스는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의 전략전문가 즉 게이머를 실제 영국 브롬리 축구단의 전술가로 고용하는 아이디어를 고안했다. 지원 방법은 이력서 대신 풋볼 매니저 게임에서 리그 우승을 달성한 뒤 1분 내외의 자기소개 영상을 제출하는 것.

    특별한 채용과정을 거쳐 풋볼 매니저 게임의 광팬이자 웸블리 경기장 투어 가이드인 나단 오왈라비(Nathan Owolabi)가 전술가로 선발됐으며 그는 게임에서 얻은 기술과 경험을 실제 축구팀의 운영 전략으로 가져와 상대팀의 경기력을 분석하는데 사용했다. 그의 투입은 브롬리 축구단 역사상 최고의 성적을 거두는데 도움이 됐고 게이머가 축구 경기를 바꿀 수 있음을 증명했다.

    엑스박스의 일상의 전술가 캠페인은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 외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의 판도를 바꾼 작품에 상을 수여하는 티타늄 라이언즈를 수상했으며 다이렉트 그랑프리를 포함해 모두 8개 라이언즈를 거머지웠다.

    맥켄 런던이 출품한 '일상의 전술가' 캠페인의 주역 중 올해의 카피라이터와 아트디렉터로 선정된 로리와 엘리엇은 2024년 4월 함께 이직해 현재는 사치&사치 런던에서 일하고 있다. 2025년엔 사치&사치 런던에서 두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탄생할 작품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올해의 인물 보고서 전체내용은 더워크 아카이브 웹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제 72회를 맞는 2025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5년 6월 16일부터 20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