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설 명절 소비인식 조사’“지출 줄이겠다” 응답, “늘리겠다” 1.5배설에 받고 싶은 선물 ‘현금·상품권’설 선물 구입예산 ‘20~29만원’ 최다임시공휴일 지정 10명 중 6명 ‘적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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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한상공회의소
    국내 정치불안, 경기불황, 고물가 등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이 이어지면서 10명 중 3명이 작년보다 설 지출을 줄이겠다고 답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 명절 소비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1.6%가 ‘작년보다 지출을 줄일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지출을 늘릴 계획’이라는 답변은 22%에 그쳤다. 
     
    지출을 줄이는 이유로는 ‘지속되는 고물가(58.9%)’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경기 불황 지속(36.7%)’, ‘가계부채 증가(31.0%)’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소득감소 29.1%, 세금 등 부담 증가 26.6%, 고용사정 악화 10.1% 등도 지출을 줄이는 배경으로 꼽혔다. 

    소비자들은 설 선물 구입의 기준으로 ‘가성비(68.2%)’를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꼽았다. 반면 ‘받는사람 취향(33.1%)’, ‘건강관련(31.1%)’ ‘고급스러움(22.0%)’,‘디자인(9.5%)’등 주관적인 요소는 비교적 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한편, 올 설 연휴에는 61.0%가 지인이나 친척에게 선물을 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설 명절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현금·상품권(48.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정육(32.8%)’과 ‘과일·농산물(31.5%)’, ‘수산물(12.5%)’, ‘건강식품(11.8%)’, ‘주류(8.9%)’ 등이 받고 싶은 선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물할 것으로 답한 선물 1위는 ‘과일·농산물’(48.5%)이 꼽혔다. 이어 ‘정육’(29.2%)과 ‘건강식품’(21.6%)이 뒤를 이었으며, 가장 많이 받고 싶은 선물로 꼽혔던‘현금·상품권’은 19.0%에 그쳤다. 

    선물 구입을 위해 사용하는 예산으로는 ‘20~29만원(24.9%)’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서 ‘10만원 이하(23.0%)’, ‘11~19만원(19.7%)’을 꼽았고, 30만원 이상은 32.5%였다. 

    한편,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서는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정부의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소비자 10명 중 6명(56.8%)은 ‘적절하다’고 답했으며,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은 16.4%에 그쳤다. 

    적절하다고 응답한 주요 이유로는 ‘휴식을 통한 삶의 질 개선’(62.7%)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소비진작을 통한 내수경제 활성화 기여’(33.1%), ‘기업 및 사회 전반의 생산성 향상’(4.2%)도 이유로 꼽았다. 

    소비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 대책으로는 ‘물가·환율 안정(56.6%)’, ‘경제 불안심리 안정(26.8%)’ 등 경제의 불안정성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과제를 많이 꼽았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불안한 정치상황, 경기불황, 고물가 등으로 소비심리가 주춤한 상황에서 이번 설 연휴가 내수 활성화의 디딤돌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