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4년 출시 이래 누적 판매량 500억개 … 매출 8조원 돌파해외 매출 비중 67% 달하는 글로벌 브랜드"전 세계인 모두가 즐기는 제품으로 키워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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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리온
    오리온은 지난해 ‘초코파이情’의 글로벌 판매량이 40억개를 넘어서며 역대 최대 매출인 5800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1974년 출시 이래 국내와 해외를 모두 더한 총 누적 판매량은 500억개를 넘어섰다. 누적 매출은 8조원을 훌쩍 넘는다. 이 중 해외에서 올린 매출은 67%에 달하는 5조5000억원이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모방할 수 없는 독보적인 제품력으로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오리온이 글로벌 식품회사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오리온 초코파이 고유의 정서적 아이덴티티인 ‘정(情)’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잡은 것도 주효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한 지 30년을 넘어서며 글로벌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초코파이가 세대를 넘어 가족, 친구들과 함께 마음을 나누는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초코파이는 전 세계 60여개 국가에서 총 24종이 판매되고 있다. 한국을 비롯해 중국, 베트남, 러시아, 인도에서는 현지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중국 대표 브랜드 평가 기관인 ‘Chnbrand’가 발표하는 ‘중국 고객추천지수’(C- NPS) 파이 부문에서 총 7번이나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해당 브랜드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추천할 의사가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반영한다.

    베트남에서는 현지 파이 시장점유율 1위로 제사상에도 올라가는 등 국민간식으로 통용되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지난해 전 세계 초코파이 판매량의 40%에 해당하는 16억개가 판매될 만큼 수요가 높다. 현지 식문화를 반영한 잼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는 등 해외 법인 중 가장 많은 12종의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인도에서도 현지인이 가장 선호하는 딸기와 과일 소비량 1위인 망고를 접목한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는 등 현지화 전략을 통해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온 초코파이만의 정서적 가치까지 전 세계인 모두가 즐기는 제품으로 키워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