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베이직 앵커테넌트 매장으로 키운다초저가 가격 경쟁력으로 유니클로 정조준최고가 5만9900원, 전체 80% 규모 3만원 이하로 구성
-
- ▲ 이랜드리테일의 자체 SPA 패션브랜드 NC베이직이 3월 1일 NC 송파점 1층에 198㎡ 규모로 첫 매장을 열었다.ⓒ이미현 기자
"이렇게 청바지 재질이 좋은데 이 가격대가 맞나요? 너무 저렴해서 놀랐어요." (40대 소비자)지난 4일 이랜드리테일이 국내 SPA시장 1위 유니클로를 정조준해 야심차게 정식 론칭한 NC베이직 송파점을 찾았다. NC베이직은 이랜드리테일이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직접 맡아서 판매하는 자체 SPA 패션 브랜드다.이날 본 NC베이직의 옷들은 저렴한 가격에 한 번 놀라고, 뛰어난 품질에 다시 한 번 놀랄 정도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었다.앞서 이랜드리테일은 2023년 9월부터 NC베이직 테스트 팝업 매장을 통해 흥행 가능성을 확인한 뒤, 지난 1일 198㎡(60평) 규모로 NC송파점에 1호점을 오픈했다. NC베이직은 광고나 마케팅 없이 상품 경쟁력만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지난해 100억원대 매출을 올렸다. -
- ▲ 포인트 아이템 스카프가 1+1에 9900원이다.ⓒ이미현 기자
디자인도 모든 연령대가 부담 없이 입을 수 있는 심플하고 베이직한 라인으로 구성돼 있었다. 포인트 아이템도 눈길을 사로잡았다. 실크처럼 부드러운 소재의 세련된 패턴 스카프와 요즘 유행하는 경쾌한 패턴의 니트 가방에 저절로 손이 갔다. 가격은 1+1에 9900원.요즘 외식 냉면 한 그릇 가격이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 기준으로 평균 1만2000원대까지 오른 것과 비교하면, 더욱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특히 데님(청바지)이 주력 제품임을 확실히 느낄수 있었다. 청바지 애호가라면 색상별로 다 사고 싶을 정도로 스트레이트, 테이퍼드, 부츠컷 핏에 연청부터 진청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
- ▲ NC베이직에서는 데님이 주력 상품이다.ⓒ이미현 기자
데님 가격이 1만9900원, 2만9900원이라는 것이 안 믿길 정도로 탄력 있고 부드러운 소재였다. 현재 유니클로의 데님 정상가가 최저가 4만9900원에 비해 절반 가격이다.
NC베이직 관계자는 “20년전 유니클로 데님이 3만9900원으로 화제를 모았는데, 그것 보다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NC베이직이 데님에 힘을 준 이유는 데님이 브랜드 입문템이자 정착템으로 통하기 때문이다.NC베이직 관계자는 “한번 입은 청바지가 편하고 마음에 들면 계속해서 해당 브랜드 바지를 찾게 되는 소비 경향이 있다”며 “최근 유학 간 자녀가 NC베이직 청바지를 사달라고 해서 구매하러 온 고객도 있었다”고 귀뜀했다. 데님은 NC베이직의 베스트셀러로, 지난해 누적 판매량 15만장을 기록했다.데님뿐 아니라 가디건, 셔츠, 스커트, 이너웨어, 잡화 등 총 130여 가지 상품의 약 80%가 3만원대 이하로 책정됐다. 최고가는 5만9990원으로 책정됐다. -
- ▲ 울 스웨터류도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이미현 기자
NC베이직이 이 같은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배경은 이랜드리테일의 강점인 자체 생산 인프라와 소싱에 있다.이랜드리테일은 현재 국내 유통사 중 유일하게 해외에 자체 의류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다.중국·방글라데시 소싱 지사와 베트남·미얀마·인도 생산 법인을 통해 원단 개발, 생산, 봉제까지 자체적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판매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자체 생산 인프라 덕분에 '2일 5일' 만에 재입고하는 패스트패션의 SCM(Supply Chain Management) 시스템도 구축했다.출발은 성공적이다. 송파점 오픈 첫 주말 동안 약 7000명의 고객이 방문했다. 평균 매출은 NC베이직 오픈 직전 있던 같은 면적의 타 대형 패션기업 매장보다 약 5배 높았다.데님을 비롯해 울 스웨터류도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울 스웨터는 이랜드리테일의 글로벌 원단 소싱 전문가가 200여 개 이상의 스웨터 원사 전문 생산업체를 소싱해, 가격 대비 부드러운 천연 울 소재로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주말 간 잠시 포근해진 날씨 덕분에 데님과 울 스웨터가 큰 인기를 얻으며 1인당 평균 2장씩 구매했다"며 "SPA 매장으로의 전환 초기 흥행에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
- ▲ NC베이직 송파점 오픈 첫 주말 고객들이 몰렸다.ⓒ이랜드리테일
이랜드리테일은 NC베이직을 전국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NC백화점, 뉴코아아울렛, 2001아울렛 등에 입점시켜 앵커테넌트 핵심 매장으로 키울 계획이다. NC베이직 쇼핑을 위해 백화점, 아울렛에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이끌겠다는 구상이다.2호점 계획은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NC백화점 신구로점, 야탑점, 분당점 등 대형 점포를 우선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광고·마케팅없이 상품 경쟁력만으로 입소문을 타며 성장해온 NC베이직은 의류뿐 아니라 이너웨어, 라운지웨어, 잡화까지 다양한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매장 규모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