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1조4622억원, 전년 대비 49.2% 감소미국 관세와 글로벌 인센티브 영향매출 28조6861억원…역대 3분기 최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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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기아차
기아가 2025년 3분기 미국 관세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반토막 가까이 감소했다. 글로벌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판매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은 역대 3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기아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조46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1일 공시했다.매출은 28조68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 1조4225억원으로 집계됐다.경상이익은 1조8868억원으로 41.6% 줄었고, 당기순이익(비지배지분 포함)은 1조4225억원으로 전년 대비 37.3% 감소했다.기아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글로벌 하이브리드 수요의 지속적 증가와 전기차 판매 확대 등으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판매 및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 관세 영향 본격화 및 글로벌 인센티브 증가, 기말환율 급등에 따른 충당부채의 평가손 등으로 손익이 둔화되었다”고 설명했다.매출은 친환경차 판매 확대와 상품 부가가치 기반 가격효과 지속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의 영향으로 증가했다. 매출원가율은 이 같은 매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미국 관세의 본격적인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4.3%포인트 상승한 81.1%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판매보증비 및 R&D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5%포인트 상승한 13.8%를 기록했다.영업이익은 ▲글로벌 판매 확대 ▲상품 부가가치 향상 등의 긍정 요인이 있었으나 ▲본격 반영된 미국 관세 영향 ▲주요 시장 경쟁 확대로 인한 인센티브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2% 감소했고, 영업이익률은 5.1%를 기록했다.기아는 3분기 국내에서 전년 대비 10.2% 증가한 13만 8009대, 해외에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64만 7128대를 팔았다. 이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78만 5137대를 기록했다.국내 시장에서는 쏘렌토, 카니발을 중심으로 한 고수익 RV 차종 판매 증가와 EV4 신차효과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였다.해외의 경우 미국의 견조한 HEV 수요 강세를 중심으로 북미 권역의 수요 증가세가 이어졌고 아태, 중남미 등 신흥 시장에 판매 물량을 확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서유럽 시장에서는 EV3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슬로바키아 공장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일부 모델 단산 및 한시적 생산 조정으로 판매가 감소했다. 인도 시장에서는 9월 말 시행된 상품서비스세 인하를 앞두고 발생한 대기수요에 따라 판매가 줄었다.기아의 3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미국과 서유럽 시장에서 각각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요 강세를 기반으로 전년 대비 32.3% 증가한 20만 4000대를 기록했다.기아는 관세를 비롯한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손익 영향이 경영 활동의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 예측되는 상황이지만 이 같은 변동성에도 친환경차 수요 확장 트렌드에 발맞춰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대, 전기차 신차 사이클을 통한 성장 가속화를 추진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국내에서는 고수익 RV 중심의 견조한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미국에서는 인기 모델의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유럽에서는 EV3 판매 호조를 이어가면서 EV4, EV5, PV5를 통해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한다. 인도에서는 시로스의 신차 모멘텀 지속과 더불어 셀토스 완전변경 모델을 선보이고 신규 딜러를 지속 확대해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