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개인정보 유출 이후 한 달 만에 사과"진심으로 사과 … 지금 상황에 참담함 금할 수 없어""무엇보다도 제 사과 늦었다 … 보상안 마련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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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범석 쿠팡 의장이 쿠팡에서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28일 사과했다. 개인정보 유출 사실이 알려진 지 약 한 달 만이다.

    김 의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쿠팡의 창업자이자 이사회 의장으로서 쿠팡 임직원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많은 국민들이 실망한 지금 상황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많은 분들이 자신의 개인정보가 안전하지 않다는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셨다”며 “사고 초기부터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소통하지 못해 큰 좌절감과 실망을 드렸다. 사고 직후 미흡했던 초기 대응과 소통 부족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제 사과가 늦었다”며 “모든 사실이 확인된 뒤 공개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지만 돌이켜보면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했다.

    김 의장은 유출 사건 경과와 후속 조치도 설명했다. 그는 “한국 쿠팡과 임직원은 사태 직후 ‘2차 피해 가능성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며 “정부와 협력해 유출된 고객 정보 100%를 회수 완료했고, 유출자의 진술과 저장 장치도 모두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 “유출자의 컴퓨터에 저장된 고객 정보가 3000건으로 제한된 것이 확인됐고, 외부 유포나 판매 정황도 확인되지 않았다”며 “조사는 계속 진행 중이며 추가 사항이 확인되면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정부와의 공조를 강조하며 “사용된 장비와 유출된 정보를 신속히 회수하고 모든 관련 자료를 정부에 제출했다”며 “많은 오정보가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정부의 ‘기밀 유지’ 요청을 준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회에서 진행 중인 개인정보 유출 사태 관련 논의와 청문회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그는 “소통 문제를 지적한 모든 분들께 송구하다”며 “유출된 개인정보를 회수한 것과 별개로 애초 사고를 막지 못한 실패를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끼쳐드린 모든 우려와 불편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한국 고객 대상 보상책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하겠다고도 밝혔다.

    김 의장은 “이번 실패를 교훈이자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정부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장은 오는 30~31일 열리는 국회 연석 청문회에 불출석 입장을 밝히면서 책임 회피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재계와 국회에 따르면 김 의장과 동생인 김유석 쿠팡 부사장 등은 전날 국회에 증인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김 의장과 김 부사장은 기존 일정 변경이 어렵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고 강 전 대표는 미국 근무 중이며 대표직을 사임한 지 7개월이 지나 회사 입장을 대표해 증언할 위치가 아니라는 점을 사유로 밝힌 것으로 알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