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실태조사 결과…고객 40.2% 감소
  • ▲ 전통시장.ⓒ연합뉴스
    ▲ 전통시장.ⓒ연합뉴스

    대형 쇼핑몰이 신규 개점하면 주변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절반가량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공단)에 따르면 지난달 13~22일 대형쇼핑몰 개점이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실태조사한 결과 월평균 매출액은 46.5%, 고객은 40.2% 각각 줄었다.


    대형쇼핑몰 개점 이전 3년치 월평균 매출액은 2898만원이었지만, 개점 이후 3년간 1550만원으로 1348만원(46.5%)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 1개 점포당 연평균 1600여만원의 매출 감소가 발생한 셈이다.


    업종별 매출 감소액은 의복·신발·가죽제품이 2351만원으로 피해가 가장 컸다. 기타음식점은 1112만원, 정보통신장비업은 687만원 등의 순이었다. 문화·오락용품점은 타격이 가장 작아 45만원의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점포 위치별로는 집합상가 매출이 2804만원(56.4%) 감소했고 상점가 1018만원(41.1%), 도로변 상가 1012만원(35.7%), 전통시장 351만원(34.3%) 등의 순이었다.


    소상공인 월평균 영업이익은 대형쇼핑몰 개점 전 495만원에서 이후 251만원으로 줄었다. 점포당 연평균 2926만원의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하루 평균 방문고객 수는 개점 전 55명에서 이후 33명으로 22명(40.2%) 감소했다.


    노화봉 공단 조사연구실장은 "정부는 상권관리제도를 도입해 상권 내 소상공인이 스스로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유통산업발전법을 개정해 대규모 점포 규제 대상에 백화점, 쇼핑센터, 복합쇼핑몰 등을 추가하고 의무휴업·영업시간 제한 등을 어겼을 때 부과하는 과징금이나 이행강제금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서울, 경기 파주·고양시 등 3개 지역에서 대형쇼핑몰 개점 이전부터 장사해온 소매업과 음식점, 서비스업 등 소상공인 점포 314곳을 대상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