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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2만건에 달하는 아이디어 제품을 시장에 진입시켜 3년간 10조5000억원의 매출을 올리겠다"
정부가 중소기업 아이디어 상품의 판매촉진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내년 6월까지 중소기업제품 전용의 제7홈쇼핑과 연계한 통합 유통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한다는게 핵심 골자다. 인터넷, 모바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판매망 구축으로 대기업 과점체제의 시장진입장벽을 허물겠다는 구상이다.정부는 19일 개최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창조혁신제품의 시장수요를 견인하는 중소기업 판로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아이디어 제품이나 ICT가 결합된 신제품, 기술개발제품 등 연간 약 2만개가 상품화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창조혁신제품의 판로를 넓혀주겠다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를 위해 △유통플랫폼 구축 △초기유통채널 확충 △공공조달 시장창출 △거래관행 정상화 등이 추진된다. 한정화 중기청장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홈쇼핑 등 유통시장은 대기업의 과점 형태로 형성돼 있어 시장진입 장벽이 높다"며 "창조혁신제품이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확대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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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방송·인터넷·모바일·오프라인이 연계된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이 내년 6월까지 구축된다. 판로, 투자, 기술거래를 지원하고, 동시에 해외시장 개척 플랫폼과도 연계 지원된다. 창업사관학교, 무한상상 창업프로젝트 등과 연계하는 지원체계도 마련되고 2000여 제품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할 예정이다.
초기유통채널도 조성한다. 서울 목동의 행복한 백화점 정책매장을 아이디어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일본식 도큐핸즈로 개편해 운영한다. 명동·청주 등에서 운영되는 정책매장도 개편되고 백화점, 대형마트, 아울렛 등에도 샵인샵 방식의 매장이 개설된다.
또 시내면세점만 적용되는 국산품 매장 의무설치를 공항출국장 면세점으로 확대 추진하고 우체국 쇼핑, 하나로 마트 등에 입점 지원도 시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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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보조사업자의 중소기업제품 구매 의무화와 대형유통채널과 중소기업 기술개발을 결합하는 '판매조건부 기술개발과제'도 신설되며 기술개발제품 공공조달 시장도 창출된다.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구매를 권장하고 구매를 기피하는 상황을 없애기 위해 감사를 최소화하는 한편 조달청 나라장터와 연계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기재부, 안행부, 조달청, 중기청이 합동으로 '기술개발제품 구매촉진 T/F'를 구성할 계획이다.
불합리한 거래관행도 바로잡는다. 최저가 낙찰제 적용대상을 축소하고 불합리한 예정가격 산정을 금지시켜 공공조달 시장에서 제값주기를 추진한다.
백화점 및 홈쇼핑의 직매입 확대 유도하기 위해 동반위, 공정위, 미래부가 각종 대책을 내놓는다. 홈쇼핑사의 불공정 거래행위는 공정위에서 강력한 제재조치를 내리고 홈쇼핑사업자에 대한 재승인 심사에 중소기업으로부터 일정액을 받는 정액방송을 축소하는 방안도 미래부가 마련한다.
미래부·공정위·중기청 등이 참여하는 '홈쇼핑 정상화 추진 TF'에서는 비정상적인 관행을 근절하는 조치가 취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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