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루원시티 사업정상화 체결식에 참여한 유정복 인천시장 (자료사진) ⓒ 연합뉴스
    ▲ 루원시티 사업정상화 체결식에 참여한 유정복 인천시장 (자료사진) ⓒ 연합뉴스



    인천시가 올 상반기 중 신청사 부지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사업의 전제조건인 시 교육청 루원시티 이전에 관한 협상은 지지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시는 현 교육청 부지, 시청 인근 중앙공원, 시청 운동장 등 총 세 곳을 후보로 두고 신청사 건립 장소를 고려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7월 신청사 이전 계획을 밝힌 이후 "교육청이 서구 루원시티로 이전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혀왔다.

    신청사가 현 시청 바로 옆 교육청 부지에 건립될 경우 교육청은 서구 루원시티로 이전해야 한다. 교육청은 루원시티 부지가 현 교육청 부지보다 좁다는 점, 현 위치에 비해 대중교통·도심과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이유로 이전을 거부해왔다.

    앞서 시는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올 상반기 중 교육청과 협상을 마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협상을 위한 움직임은 거의 없었다. 기존 조건으로는 이전이 불가하다는 교육청의 완강한 입장에도 지원 조건 상향, 협상 실패 시 대안 등에 손을 놓고 있었다.

    부지 결정 시기, 협상 진척 등을 묻는 말에 시 관계자는 "교육청과 협의를 지속할 계획"이라는 말만 반복했다.

    최근에는 이청연 인천시교육감이 "시가 사전 논의 없이 교육청을 루원시티로 옮긴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청사 이전은 시청의 계획뿐만 아니라 인천 교육계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중요 사안"이라고 밝혀 협상은 더욱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교육청을 루원시티로 이전한 후 해당 구역을 교육청, 인천발전연구원, 인재개발원 등이 모인 '교육행정연구타운'을 조성해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측의 또 다른 안인 '중앙공원 부지'도 사업비 중 450억원을 교육청 부지 매각대금으로 충당해야 하므로 교육청의 루원시티 이전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세 번째 안인 시청 운동장 부지의 경우 현 시청 건물을 리모델링 한 후 일부 건물을 증축하는 개념이다.

    인천시는 300만 도시 상징성 등을 이유로 사실상 교육청 이전 후 청사 전면 재건축을 추진하려는 입장이다. 결국 시의 계획에 따라 교육청의 이전은 불가피한 상태며 시는 교육청 이전을 전제로 한 신청사 건립 타당성 용역비 5억원도 올해 예산에 반영해뒀다.

    이에 대응하는 교육청의 입장은 완강하다.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개발 계획에 포함한 후 협상에 나선 시의 태도가 불쾌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전 비용과 신청사 건립비용의 일부를 현 교육청 부지 매각금으로 충당하면서까지 이전에 동의해야 할 이유가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개발 계획에 포함한 후 협상에 나선 시의 태도가 불쾌하다"면서 "이전비용과 신청사 건립비용을 현 교육청 부지 매각금으로 충당하는 것도 동의할 수 없어 이전 반대 입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기존 계획대로 교육청과 협상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협상을 진행하면서 교육청의 요구 조건 등을 반영해 계획을 수정할 수도 있지만 공식 협상 일정은 아직 구체적이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