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 "사업성 확보 없인 안 돼"… 인천市 "시차원 대책 힘들다"
  • ▲ 아라뱃길 전경 ⓒ 연합뉴스
    ▲ 아라뱃길 전경 ⓒ 연합뉴스



    한국수자원공사의 사업 포기로 경인아라뱃길 수변 개발 사업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인천시의 대책 마련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4년 시는 수자원 공사와 공동으로 5억원의 예산을 들여 경인 아라뱃길 주변 개발 공동용역을 실시했다. 용역 결과 장기 특화지구와 계양 역세권지구 사업 후보지 두 곳이 사업성이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수자원공사와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함께 용역을 수행한 수자원 공사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수공이 시의 용역 결과를 넘겨받아 진행한 재검토에서 앞선 용역보다 수익성이 떨어져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기엔 무리라는 입장이다.

    앞선 대규모 사업에서 얻은 재정적 손실도 사업 부진의 원인이 됐다. 현재 수자원공사는 4대강 사업 등에서 찍어낸 회사채 이자로 연간 4천억원에 달하는 이자를 납부하고 있다.

    아라뱃길 인근 지역(약 454만㎡)의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지정돼 있는 것도 걸림돌이다. 수공 측은 원활한 개발 사업을 위해서는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의 선제조건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공의 우려에 시는 "사업성을 확보하겠다"고 답했지만 대책 마련에는 다소 느슨한 태도다. 2021년부터 실시될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에 아라뱃길 인근 지역이 포함돼 그린벨트 문제가 일부 해결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인천시 관계자는 "수자원 공사와 협의를 계속해 진행 중이지만 눈에 보이는 결과는 없다. 그린벨트 해제 문제는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필요한 문제로 시 차원의 추진은 사실상 어렵다"면서 "현재 수공 측이 4대강 사업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어 사업 추진에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개발 사업의 침체로 아라뱃길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발길도 끊겼다. 예산 2조2458억원을 투입한 아라뱃길 유람선은 5년째 운영난을 겪어 총 4척 중 3척이 휴항 중이다.

    저조한 물동량과 여객실적도 대책이 시급하다. 2016년 아라뱃길의 목표 화물량은 8047톤(t)이었지만 실제 이용량은 10% 수준인 884t에 그쳤다. 60만6천명으로 예상됐던 여객실적도 8만4천명에 머물렀다.

    계속되는 운영난과 부진한 개발사업에도 시의 대책이 지지부진하자 인근 지역과 연계한 관광 명소화, 민자 추진, 수변 개발 특별법 제정 등의 의견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지난 19일 열린 인천발전연구원의 '경인아라뱃길 명소화 방안' 정책토론회에서는 △검단 새빛도시와 연계한 문화·관광 특화단지 개발 △아라뱃길 인근 개발제한구역 해제 △민간투자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토론에 참석한 이승우 인천도시공사 본부장은 "아라뱃길은 지하철 역사·한강과의 접근성 등으로 자전거도로 연계 활용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면서 "새빛도시 북측 자전거도로를 연계해 수상캠핑장과 수상테크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균 경인아라뱃길 항만관리팀장은 "수자원 공사가 더 이상의 투자 여력이 없어 민간투자를 유도해야 할 시점"이라며 "주변지 개발을 통한 인구 유입을 촉진하는 등 통합적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라뱃길 수변 개발 특별법 제정을 통한 그린벨트 해제와 개발사업 활성화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있다.

    기윤환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개발제한구역 설정 때문에 사업에 차질을 겪는다면 아라뱃길에 한해 적용되는 개발 특별법을 제정하는 방법도 있다"면서 "특별법 추진으로 직접적인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원지, 문화센터 등 체험 위주의 시설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