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산은·수은·기은 등 9개 금융공기업 대상 성과연봉 비중 2017년까지 도입
  •           

  • ▲ 금융위원회는 1일 '금융공공기관 성과중심 문화 확산방향' 간담회를 개최하고 9개 금융공기업 대상 성과주의 가이드라인 방안을 발표했다. ⓒ 금융위원회
    ▲ 금융위원회는 1일 '금융공공기관 성과중심 문화 확산방향' 간담회를 개최하고 9개 금융공기업 대상 성과주의 가이드라인 방안을 발표했다. ⓒ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산업은행·기업은행 등 주요 금융공기업 대상 성과주의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호봉제를 폐지하고 전 직원 성과연봉제를 도입하며, 성과연봉 차등폭은 최고·최저 등급 간 2배가 적용된다.

    1일 금융위원회는 9개 공공기관장과 '금융공공기관 성과중심 문화 확산방향' 간담회를 개최했다. 금융당국은 금융공기업이 상대적으로 높은 보수에 비해 생산성이 낮다고 평가받고 있어 혁신성과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성과중심 문화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성과평가-보상 연계로 잘하는 사람 우대 △체계적 교육으로 정책금융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성 제고 △금융공공기관 모범사례 통해 일반 은행으로의 자율적 확산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된 성과주의 가이드라인은 예금보험공사,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예탁결제원에 적용된다.

    금융당국의 성과주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앞으로 최하위 직급과 기능직을 제외한 금융공기업 전직원을 대상으로 성과연봉제를 적용한다. 기본 연봉의 최고-최저 등급간 인상률 격차를 3%포인트 이상, 최고-최저 등급간 전체연봉 격차를 20~30% 이상으로 유지한다. 단, 차하위 직급(4급) 기본연봉 격차 적용방식은 노사협의를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성과연봉 비중은 30% 이상으로 하고 최고-최저 등급간 차등폭은 최소 2배로 설정한다. 일단 올해는 성과연봉 비중을 20%로 적용한뒤 내년부터 30%를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고정수당으로 운영되는 부분은 변동 성과급으로 전환하고 집단으로 이뤄졌던 성과평가도 개인 및 집단 평가로 이뤄진다.

    금융당국은 이와 같은 방안을 도입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투명한 평가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먼저 외부 전문기관 컨설팅을 토대로 보상-교육-승진-전보 등 인력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 평가시스템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평가지표를 가급적 계량화하고 투명하게 만들며, 평가의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평가자 교육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장기 성과를 반영하는 평가시스템도 구축한다. 인재육성, 고객만족도 등 질적 지표를 KPI에 확대 반영하고, 민원·고객 담당 인원에게 인센티브 체계에 대한 주기적 검토를 부여한다.

    성과와 연계한 승진·전보 관리시스템도 도입한다. 성과·역량이 우수한 직원들에게는 특별 승진 기회를 대폭확대하고 이를 인사시스템으로 정착시킨다. 아울러 직원역량에 적합한 인력 배치 등 직무변경 지원을 통해 공공기관의 경직적 인사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탄력점포와 여성 관리자 비중도 늘릴 계획이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기업과 국민 거래가 있는 금융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탄력근무제 실태를 점검한 뒤 활성화를 추진한다. 오는 2017년까지 여성 관리자 비중을 8.5%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추진하고 여성할당제 후속조치도 이행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올해 보수·평가·교육·인사 시스템을 정비하고 성과연봉 비중은 오는 2017년까지 도입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보수체계와 평가 기준 등 노사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세부시행방안 마련시 충분히 협의해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금융공공기관의 업무는 민간과 유사한 측면이 있으므로 민간금융분야에서 참고 가능한 모범사례를 제시하고, 일반 은행 등 민간 금융권도 자율적인 노사협의를 통해 성과중심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