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이송 지연 다반사… 뺑뺑이 돌던 심정지 환자 사망인턴·전임의도 줄줄이 계약 포기… 남아있는 의료진은 '번아웃' 위기의협 비대위, 오는 3일 총궐기대회서 대정부 투쟁 의지
  • ▲ 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전국 의사 대표자 확대 회의 및 행진 행사'를 열었다. ⓒ연합뉴스
    ▲ 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전국 의사 대표자 확대 회의 및 행진 행사'를 열었다. ⓒ연합뉴스
    의료공백으로 중증, 말기, 응급 환자들의 공포가 커지자 정부가 오는 29일까지 전공의 복귀 시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앞으로 3일이  절체절명의 순간이 될 것이고, 만약 이 기간에 강대강 대치 국면을 봉합하지 못하면 3월부터 재앙의 시대로 변한다. 

    26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공의 공백이 일주일째로 접어들자 응급실 '전화 뺑뺑이'를 돌던 80대 심정지 환자가 결국 사망했고 병원 이송이 지체돼 골든타임을 지키지 못하는 사례도 속속 발생하고 있다. 

    전공의 이탈은 물론 전공의 수련을 위해 병원으로 와야 할 신규 인턴들의 임용 포기, 전공의의 자리를 메우고 있는 전임의들의 재임용 포기 마저 속출하면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전국 종합병원 이상 의료기관은 전문의들이 전공의를 대신해 당직 근무에 투입되고 있으며 일부과 교수들은 24시간을 넘어 풀 당직 체제로 버티고 있다. 간호인력의 업무로딩도 심해지고 있으며 응급실은 환자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됐다. 

    전공의가 떠난 자리를 대체하는 의료진들도 체력저하로 '번아웃'이 발생 중이다. 29일을 기점으로 전공의 복귀 등 신속한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면 기존에 남아있는 인력도 의지를 상실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홍승봉 성균관의대 교수협의회장은 "이번 정부와 의사들의 충돌은 더 양보하는 쪽이 승리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양쪽 모두 국민의 신뢰를 잃을 것이다. 의료재앙을 막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는 시급히 3월 전에 타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단 2025년 의대정원만 결정하고 그 이후는 여러 직군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협의체를 구성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국내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결정하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앞서 성균관의대 교수협의회는 국내 첫 의과대학 교수들의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의견을 2월 23~24일 이틀에 걸쳐 조사해 발표했는데 의대증원을 찬성하는 비율은 55%였고 반대하는 비율은 25%로 집계됐다. 증원 규모는 350~500명 증원에 92명 찬성으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역시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현 의료 비상사태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뿐만 아니라 의사단체 등과도 대화하며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의대 교수들을 중심으로 극적 화해의 물꼬를 트는 것이 환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겠지만 의료계 내부에서 반발이 거세 이조차 쉽지 않은 모양새다. 

    29일까지 복귀와 관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의 입장은 나오지 않았지만 '개인의 결정으로 인한 의업 포기'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또 대한의사협회(의협)은 대정부 투쟁의 수위를 높이고 있으며 내달 3일 총궐기대회를 통해 표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의협 비대위는 "총궐기대회는 정부 정책에 항거하는 대장정의 시작점"이라며 "(회원들을 대상으로) 뜨거운 열기와 분노를 만천하에 알리지 못하면 우리의 앞길은 험난할 것이므로 단 한 분도 빠짐없이 이번 집회에 참여해달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