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은 12일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과 관련, 민주노총.금속노조.시민사회단체 등과 공동으로 '중국 상하이자본 손해배상 청구 범국민 서명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쌍용차 평택 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부도는 중국 정부와 한국 정부의 문제, 국가기간산업인 자동차산업 기술유출의 문제, 지역 경제의 문제, 노동자 생존권의 문제"라며 "상하이 자본에 대한 기술유출, 업무상 배임, 투자유치 거짓말, 중국 매각 승인 국가책임론 등에 대해 다각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상하이자본이 지난해 12월부터 철수를 치밀하게 준비해 왔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현 경영진 퇴진 운동, 중국 상하이차에 파견된 연구소 인원 국내송환, 상하이차와의 전산망 차단 등 취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은 경영위기 타개를 위해 12월 임금을 체불했다고 주장했지만 장하이타오 대표이사는 지난달 23일 12월 임금 2000여만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장하이타오 대표의 2008년 소득증명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노조는 또 '구조조정에 대한 노조의 입장'에 대해 "상하이차의 쌍용차 인수 이후 이미 1500여명의 인원이 감축됐고 지금도 사측의 일방적 강제휴업으로 많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구조조정이 쌍용차 위기의 직접적 원인이 아니다"고 답했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5-6일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를 진행했다. 투표에는 94%의 조합원이 참여, 투표원 대비 75%의 조합원이 파업에 찬성했다. 한상균 지부장은 "당장 파업을 실시할 계획은 없다"며 "노조는 현재의 위기 타개를 위해 언제든지 사측과 쌍용차 회생방안에 대해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13일 서울 종로구 중국대사관 앞에서 '상하이자동차 규탄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한편 쌍용차 사측은 "장하이타오 전 대표이사도 다른 임직원들과 동일하게 지난 9일에 작년 12월 급여를 받았다"며 노조 주장을 부인했다.[평택=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