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2013년 까지 고연비, 친환경차 개발과 CO2감축을 위해 총 4조1000억원을 투자해 녹색성장을 견인한다.

    현대·기아차그룹은 23일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적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국내외적으로 한층 강화되고 있는 환경 및 연비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고연비, 친환경차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그룹의 이번 조치는 국가 기간 산업으로서 미래 경쟁력 강화에 철저히 대비함으로써 세계 일류 녹색 선진국가 건설에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기아차그룹은 R&D 투자와 설비투자를 강화해 2012년 친환경차 대량생산 체제 구축, 녹색선진국 건설 초석인 그린카 4대 강국 진입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그룹은 2013년까지 하이브리드카,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자동차 개발을 위해 2조2000억원(R&D투자 1조2000원, 시설투자 1조원)을 비롯해 고효율 고연비 엔진/변속기와 경량화 소재 개발에 1조4000억원(R&D투자 1조원, 시설투자 4000억원), 각 공장 CO2 감축을 위한 에너지 관련 시설투자에 5000억원 등 총 4조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는 친환경차 경쟁력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있는 IT, 전기·전자산업 등 전후방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 증대로 이어져 이로 인한 고용효과가 2010년에는 1600여명에 달하고 2013년 1만2000여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현대·기아차그룹은 각 공장의 CO2 감축을 위한 에너지 관련 시설투자를 통해 2012년 연간 278만톤의 CO2배출량을 262만톤으로 6%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그룹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경영환경이 불안한 상황이지만 ‘미래 경쟁력 확보와 성장 발전을 위한 준비를 강화’하고 ‘국가 경제 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투자를 늦출 수 없다는 판단 하에 투자를 강화하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현대·기아차그룹은 일자리 나누기와 미래 경쟁력 강화 및 상생협력 활동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기아차그룹은 친환경시대를 본격 개막한 아반떼/포르테 하이브리드카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중형차급으로 확대해 미국 수출을 포함 연간 3만대 규모로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또 2012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차는 국내외에서 시행 중인 시범운행 대수를 100대까지 확대해 실증을 통한 상품성 향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그룹은 지난 3월 경기도 의왕시에 설립한 ‘의왕종합연구소’에 투자를 확대해 친환경 자동차기술과 미래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의왕종합연구소는 연구개발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현대·기아차는 물론 ▲현대모비스, ▲첨단 자동차 부품을 개발하는 위아, ▲자동차그룹의 IT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오토에버, ▲철도차량 산업을 이끌고 있는 현대로템 등 주요 계열사의 연구부문이 함께 입주해 필요한 부분은 공동으로 연구개발을 펼치고 있다.

    현대·기아차그룹은 연구소를 통해 ▲친환경차 부품, 신재생 에너지를 개발하는 차세대 환경기술과 ▲차량 인프라 통신, 차세대 센서 제어 기술을 개발하는 지능형 안전기술, 그리고 ▲디지털 컨버전스, 지능형 로봇, 영상 및 음성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인간·편의 기술 등의 연구를 펼치게 된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그룹은 2013년까지 이 연구소에 총 2429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고용효과도 2013년 까지 총 506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우수 연구인력의 유치와 양성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대·기아차그룹은 신성장동력인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건설을 앞당기기 위해 올해 집행할 투자금액 2조원을 2조2300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관제철소 C열연공장은 당초 2010년 11월 가동에서 2010년 9월 가동으로 2개월 단축되며 건설현장에 투입될 총 인력도 12만명이 늘어난 331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제철 일관제철소는 원료 저장에서부터 제품 생산 후 폐기물 처리까지 전 공정을 완벽하게 처리하는 ‘세계최고수준의 친환경 일관제철소’로 건설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밀폐형 제철원료시스템을 도입해 비산먼지를 원천적으로 제거하도록 설계돼 건설단계부터 많은 관심과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로써 현대·기아차그룹은 금년 내 시설투자에 6조2000억원, R&D 투자에 3조1000억원 등 총 9조3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상반기까지 현대·기아차그룹은 시설투자에 3조4000여억원, R&D 투자에 1조3000여억원을 투자해 계획 대비 52%를 달성,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순조롭게 투자를 진행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