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가 싸이월드와 네이트 지인이 작성한 게시물을 한 번의 검색어 입력으로 통합적인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네이트 소셜검색'을 오픈, 눈길을 끌고 있다.
네이트 소셜검색은 지인이 작성한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다른 검색결과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직접 알고 지내는 지인 뿐 아니라 특정 키워드에 대한 전문가 추천인맥을 제공해 ‘전문가 글’ 검색도 함께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슈스케(슈퍼스타K)를 검색하면 내 친구들이 올린 슈스케 관련 글 뿐 아니라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가수 윤종신이 트위터에 남긴 방송후기까지 볼 수 있다.
SK컴즈는 지난 7월 말 미니홈피 검색을 시작으로, 블로그, 메일 검색 등 소셜검색 라인업을 구축해왔다.
이번 작업은 개별 소셜검색을 하나의 서비스로 묶어내 본격적인 소셜검색의 토대를 구축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소셜검색의 보강에 힘입어 지난 8월 4%대에 머물렀던 검색 점유율도 최근 8% 대까지 회복하며 상승추세에 있다.
김동환 SK컴즈 검색본부장은 “네이트 소셜검색은 정보의 획득과 감성의 교류를 한 곳에서 충족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라며 “소셜검색 대상을 네이트 외부로 확장하고 전문가 추천검색을 강화하는 등 이용자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켜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일촌들의 글을 한 번에‥" 미니홈피 검색 '대박'
- SNS 기능에서 검색까지, 싸이월드 영역 확장
미니홈피에 쌓인 기억이 검색으로 되살아난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가 본인과 일촌의 미니홈피 사진, 동영상, 게시물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미니홈피 검색을 시작,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미니홈피 검색의 도입으로 과거에 미니홈피에 올린 글이나 사진을 검색하기 위해 각 게시판마다 각각 따로 검색어를 입력해야 했던 번거로움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미니홈피 검색은 싸이월드의 일촌 네트워크를 활용한 검색 서비스로써, 기존의 통합검색 서비스와는 달리 나와 일촌을 맺은 사람들이 작성한 글을 검색 DB로 활용한다. 때문에 더욱 신뢰도 높은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예를 들어 ‘신촌 맛집’ 또는 ‘여행’ 등을 검색하면, 일촌이 직접 경험하고 작성한 글을 검색결과로 볼 수 있어 유용하다. 또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패션이나 IT기기에 대한 정보들도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공감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일상을 공유하거나 안부를 확인하는 역할에 충실했던 미니홈피의 기능이 정보 전달과 검색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는 것이다.
미니홈피 검색을 이용하려면 미니홈피 상단에 위치한 검색창에 검색어를 바로 입력하면 되며, 모바일 싸이월드에서도 검색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미니홈피 검색결과는 로그인 한 이용자 본인에게만 노출되며, 타인에게는 노출되지 않는다. 만약 일촌에게도 검색결과로 공개하고 싶지 않다면, 간단하게 해당 게시물을 비공개로 설정하면 된다.
김동환 SK컴즈 검색본부장은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나와 일촌들의 일상을 10년 가까이 기록하고 공감해 온 서비스다. 이것이 2,500만 싸이월드 이용자들에게 최적화된 검색DB로 활용돼, 더 정감있고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싸이월드의 일촌 네트워크에 네이트의 검색기술을 결합해 이용자들에게 더 큰 가치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