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번호·연락처 수십만건 유출, 경찰 압수수색 벌여판매점 잘못? 유플러스 본사 개입해 영업 강요 의혹
  • LG유플러스 고객 정보 수십만건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LG유플러스 휴대전화를 가입하면서가입자들이 적었던 이름부터 연락처·계좌번호까지 포함된 개인정보들이 판매점들의 불법TM(텔레마케팅)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는 얘기다.

    그동안 시중에 왕왕 떠도는 이야기였지만, 최근 정부 당국이 고강도 단속을 시작하면서 불법현장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지난 9일 대구남부경찰서는 A 휴대전화 판매점을 대상으로 긴급 압수수색을 벌였다. ‘불법TM과 개인정보유출’ 혐의였다.

    압수수색 결과 수십만건의 개인정보 서류가 나왔다. 서류에는 LG유플러스 고객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이름과 연락처, 계자번호까지 기입돼 있었다.

    남부서 관계자는 “판매점에서 불법으로 개인정보를 유출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에 압수한 고객정보만 수만 건에서 수십만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위의 자료와 함께 사무실에 있던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 분석에 들어간 상태다. 경찰은 유출된 개인정보를 이용해 판매점 측이 직접 전화를 걸어 영업행위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 ▲ 대구 남부경찰서 수사관들이 지난 9일 LG유플러스 불법TM 판매점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 물품을 들고 밖으로 나오고 있다.ⓒ뉴데일리
    ▲ 대구 남부경찰서 수사관들이 지난 9일 LG유플러스 불법TM 판매점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 물품을 들고 밖으로 나오고 있다.ⓒ뉴데일리

    더 큰 문제는 이 개인정보 자료가 LG유플러스 본사에서 직접 유출된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통신3사가 불법TM과 개인정보 유출 근절을 선언하고 나선 시점이어서 만약 이 같은 주장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심각한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LG유플러스의 경우 타 통신사에 비해 점유율이 낮기 때문에 불법 TM이 특히 심하다. 대리점이나 판매점이 고객을 유치했을 경우 지급하는 수당도 더 많다”고 전했다. 이동통신 점유율을 올리기 위해 본사에서 직접 나서 판매 영업을 강요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측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관련 사실을 부인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판매점의 경우 유플러스 대리점과 개별 계약을 통해 영업만 하는 곳으로 유플러스 본사와 아무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유출된 고객정보는 판매처에서 따로 입수한 자료일 것”이라고 했다.

    판매점의 경우 본사가 아닌 대리점과 계약을 체결한 후 영업을 하고 휴대전화 판매 후 개통을 할 때도 대리점을 통해 개통이 이뤄지기 때문에 알 수가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이에 대해 한 이통사 관계자는 “이 판매점은 매달 3,000~4,000명의 가입자를 유치할 정도로 실적이 우수해 전국 LG유플러스 대리점과 판매점 중에서도 손꼽히는 곳”이라며 “따라서 개통과 관련된 작업 등을 직접 할 수 있게 판매점 코드를 부여받아 영업하던 곳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본사에서 모른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