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 ‘부하 분산기술’도 적용… 수용용량 4배다음 달까지 수도권 전 구간… 연내 부산과 대구로
  • SK텔레콤은 29일 지하철 내에서 와이파이(Wifi) 주파수 2.4GHz와 5GHz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엑세스 포인트(AP) ‘듀얼밴드 브릿지’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브릿지(Bridge)란 와이브로(Wibro)를 와이파이 신호로 변환해 움직이는 지하철과 버스, 택시 등에서도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다.

    현재 SKT는 지하철 및 버스 등을 대상으로 총 2만 4천여개의 이동형 브릿지를 설치해 T와이파이존을 운영 중이다.

    듀얼밴드 브릿지는 일반적으로 와이파이에 많이 사용되는 2.4GHz 대역에 5GHz 대역을 추가해 2가지 주파수 대역을 이동 중 동시에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SKT는 듀얼밴드 브릿지를 통해 기존 브릿지 대비 수용 용량은 4배 증가하고 고객 체감 데이터 전송속도는 최대 3배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4GHz 대역은 5개 이상의 채널이 사용되면 전체 채널에 간섭 현상이 발생해 서비스 품질이 저하된다.

    하지만 5GHz 대역에선 19개 채널까지 무선 간섭이 발생하지 않아 높은 수준의 통신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SKT가 자체 개발한 부하 분산 기술을 듀얼밴드 브릿지에 포함시켜 고품질의 무선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부하 분산 기술은 2개의 와이파이 주파수 대역에서 무선인터넷 단말의 접속이 한 대역에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트래픽을 분산시키는 기능을 구현한 것이다.

    SKT는 이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

    SKT는 상반기내로 수도권 지하철에 설치돼 있는 브릿지를 전량 듀얼밴드 브릿지로 업그레이드하고 연말까지 부산과 대구 지하철 전 노선에도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강종렬 네트워크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지하철 내 무선인터넷 품질 향상을 위해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듀얼밴드 브릿지를 개발했다”며 “무선 인터넷 사용자가 많은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에서 더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