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인터넷전화 해킹으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전화 정보보호 강화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2012년 국내 인터넷 전화 가입자 수는 1,139만 명으로 2007년 대비 약 18배 이상 증가했으며, 시장 규모도 매년 31%씩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전화 피해 수치는 실제 인터넷전화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피해 상황을 적극 알리지 않아, 신고가 들어오거나 분쟁이 드러난 경우에만 알 수 있어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다는 게 방통위 관계자의 말이다.  

    인터넷전화 요금폭탄은 불법 해킹업자들이 인터넷전화 교환기를 해킹해 한국에서 외국으로 전화를 걸고, 중간에서 국제전화 요금 수익을 챙기는 방법으로 요금피해가 발생한다. 

    이에 방통위는 공공분야 인터넷 전화뿐 아니라 민간 인터넷전화 도청을 막을 수 있도록 보안장치 표준화 및 환경 구축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해킹 사례가 발생할 경우 통신사업자가 국제전화 불법호를 일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이용약관을 보급하고, 국제전화 불법호 사례를 체계적으로 수집ㆍ분석 및 공유하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통신사업자와 장비제조사 간의 역할분담을 통해 인터넷전화 서비스ㆍ장비에 대한 전반적인 보안점검을 실시와 보안기능을 갖춘 교환시스템이 유통될 수 있도록 민간인증제도도 개선한다. 

    또한 별정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매년 정보보호조치의 이행 혹은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받도록 법제도를 개정하고 기술지원을 확대함으로써 통신사업자의 정보보호 수준을 단계적으로 향상시킬 예정이다. 

    2014년까지는 해킹에 의한 도청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통신서비스가 민간부문에 이용될 수 있도록 연동규격을 표준화 한다. 

    방통위 관계자는 “인터넷전화 보안 시스템의 강화가 인터넷 전화 요금 인상으로 직접 연결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보통 큰 피해는 사설 교환기를 설치한 경우에 일어나며, 당분간은 정말 중요한 전화나 ARS의 경우 인터넷 전화보다는 휴대폰, 유선전화를 이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