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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십자(대표 조순태)가 2014년 3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주력 품목 중 하나인 독감백신의 국내 매출 가세로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한 2,824억 원의매출액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신종플루 특수로 인해 분기 매출 2,868억 원을 기록했던 지난 2010년 1분기를 제외하면, 제약업계 역대 최초의 2,800억 원 대 매출 실적이다.
이와 함께 영업이익은 5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1%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4.9% 늘어난 458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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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십자는 이에 대해 “계절적인 요인으로 합류된 독감백신 국내시장 판매 실적이 예년치를 웃도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한국MSD와 공동판매하고 있는 대상포진백신 ‘조스타박스’의 매출가세로 백신제제 국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6% 늘었다”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해외수출 부문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하며 실적 신장을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6.1% 늘어난 영업이익에 대해서는 “매출 성장과 함께 판매관리비의 효율적인 집행으로 2분기에 이어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한편 녹십자는 최근 위축된 국내 제약시장으로는 성장을 보장받기 어려운 상황에서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활로를 찾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주력인 백신과 혈액분획제제 등의 의약품 수출뿐만 아니라 플랜트 단위 수출이 더해지면서 녹십자는 차세대 수익 창출 루트를 업계에서 가장 빨리 찾았다.
실제로 2011년 814억 원이었던 녹십자의 수출액은 지난해 1,517억 원으로 늘었다. 수출 상승세는 올해도 이어져 올 3분기까지의 수출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성장해 무려 1,357억 원을 기록하는 등 수출 선두주자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이와 같이 글로벌 시장 공략과 확고한 국내 시장 입지로 매출 신장을 이루고 있는 녹십자는 4분기에 범미보건기구 북반구 독감백신 수출분 대부분의 반영에 독감백신 국내 매출도 이어지는 등 견고한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