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bs 화면 캡쳐
    ▲ ⓒkbs 화면 캡쳐

'멜랑콜리(Melancholy)' 의미가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멜랑콜리 의미는 기원전 4세기에 만들어진 용어로 알 수 없는 우울함이나 슬픔, 애수, 침울함 등의 감정을 뜻한다. 

멜랑콜리 단어는 검은색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멜랑(melan)과 담즙을 의미하는 콜레(chole)의 합성어다. 문자 그대로의 멜랑콜리 의미는 '흑담즙병'이다. 

고대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의 체액을 인체가 혈액, 담즙, 점액, 흑담즙 네 가지로 분류했다. 그는 흑담즙이 과도하게 나오면 불명확한 이유로 슬프고 불행한 감정을 느낀다고 판단했다. 이 때문에 멜랑콜리 의미가 우울이라는 의미를 갖게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독특하게도 15세기 후반부터는 이 멜랑콜리 의미가 천재들의 특징으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모든 창조가 우울에서 시작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었다. 

이후 멜랑콜리는 정신의학 분야에서 주로 쓰이게 됐다. 현대에서는 어둡고 우울한 기분을 나타내는 말로 주목받게 됐고 현재 우울증이나 무기력증을 뜻하는 단어가 됐다. 

멜랑콜리 의미 흑담즙병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멜랑콜리 의미 히포크라테스테스 때문에 생긴거네", "멜랑콜리 의미 흑담즙병, 4세기에 만들어 진거네", "멜랑콜리 의미 천재들의 특징이었다니" 등의 다양한반응을 보였다. 

[멜랑콜리 의미, 사진=KBS2 영상 캡처]